아무는 밤 민음의 시 259
김안 지음 / 민음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0319 김안.

2014년 아이가 네 살이던 이맘때 봄에, 곁의 사람은 슬픈 표정으로 말했다. 꼭 수영 가르치자. 우리도 배우자.
열한 살이 된 아이는 삼 년째 다니는 수영장에 어제도 다녀와서는 선생님으로부터 실력이 정말 많이 늘었다고 칭찬 들었다고 저녁 내내 기분이 좋았다. 그런 아이를 보는 부모는 아직도 수영을 못하면서도 흐뭇하다.
그렇게, 알아서 살아남고 안도해야 하는 국가는 여전하고, 오히려 해를 거듭할수록 지독해진다. 수영을 할 줄 아는 아이와 따뜻한 방안에서 샷시 문을 이중으로 닫고 안온한 삶만 느낄 줄 안다면 조금 더 행복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도 바깥으로 나서면 상판 없이 철제 뼈대만 남은 거대한 테이블의 잔해를 차도 위로 천천히 끌며 나아가는, 아마도 고물상을 향해, 손에 쥘 동전 몇 개 운 좋으면 지폐 한두 장 기대하며 남은 삶을 짜내는 중인 건너편 쭈그러진 노인에게 자꾸 눈길이 가고, 철로 된 뼈가 아스팔트에 끌리는 쇠로 된 비명이 귓가에 맴돌고, 그래서 얼마를 받고 밤에는 온몸이 얼마나 쑤시고 고철은 녹아 다음 생에 무얼로 다시 태어날까 궁금한 날들이 자꾸만 생겨서 그런 기억들이 편안한 하루를 덮는다.

불가촉천민이 여덟 번, 파산된 노래가 다섯 번, 가족의 행복이 네 번, 피그말리온이 두 번, 숫자는 대충 세서 다 틀렸을지도 모르지만 같은 제목의 다른 시가 여럿 실려 있었다. 국가와 딸과 말과 뼈와 살과 지옥이 자주 나왔다. 그래서 시집 제목은 아무는 밤이지만 사실 그건 바람일 뿐이고, 밤은 오히려 상처를 더 벌리고 긁고 만져 덧나게 하는 시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니까 자꾸 반복되지. 다무는 밤, 저무는 밤, 허무는 밤, 깨무는 밤, 나무는 밤, 애무는 밤, 이런 말장난을 자꾸 하게 되었다.

한 달 시집 하나 읽기는 덕분에 완수했는데 소설을 통 안 본 이 달, 열흘 밖에 안 남았다 ㅋㅋㅋ꼴랑 한 권 봄...한 달에 다섯 권 본다더니 망했다ㅋㅋㅋ

+밑줄 긋기
-세상의 모든 집들마다
감람나무가 심겨 있으니 우리에겐 진리가 불필요할지도
비유를 버리고 선언을 버리고 신념과 엄살
마저 버리고 예언하듯
당신은 자정 넘은 시각 구로역 지붕 아레에 서서
애인을 버리다가 부둥켜안다가
눈발을 맞다가 진창이 되다가 부끄러움이 되다가 비밀이 되다가 돌아오지
않다가 그러니 우리에겐 공동체가 불필요할지도
사소한 우리에겐,
영원히 난해할 것처럼 사사로운 우리에겐 드잡이할
당신만이 필요할지도
인간이란 단어와 사람이란 단어의 간극처럼
눈발이 진창이 되어 딸아이의 새 신발을 더럽히는 것처럼
전향과 변절처럼
옛 애인이 가고 싶어 했던 파타고니아와 눈 퍼붓는 낡은 구로역처럼
우리가 악과 사랑으로 나뒹굴던 날들이
젖과 꿀이 되어 감람나무에 스미더라도 우린 그저
샅과 샅으로 이어진
사사로운 오역의 터널에 불과할지도
진리와 사랑이라 믿어 왔던
멜랑콜리한 오역과 비문에 혹란하며 우리는 우리란
진창이 될지도
나무 위에는 죽어 버린 악기들의 무덤처럼 둥글게 눈이 쌓이고
또 다시 해가 뜨면 젖은 발 꽝꽝 얼어 땅에 박히고
사소한 것만이 영원한 관습이 되듯
창고에 적재되어 있다가 한데 불태워지는
단 한 번도 울려 본 적 없던 악기들의 마음처럼
이토록 사사로운
마음의 잿가루만 폴폴 날리는
(‘우리들의 서정’ 전문)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부만두 2021-03-20 08: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소설 읽기 미션은 단편으로 해결해보세요?;;;

반유행열반인 2021-03-20 08:51   좋아요 2 | URL
핀이나 테이크아웃 시리즈 빌리는 꼼수를 지난 달에 잘 써먹었는데 이번 달도 그렇게 가야할까요ㅋㅋㅋ그냥 권수에 집착하지 않고 내려놓는 제가 되어 보겠습니다 ㅋㅋㅋ감사합니다!

얄라알라 2021-03-20 11: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러고보니, 세월호....이후 제도화된걸까요?(확인해봐야겠네요) 초등학교에서 생존수영을 초3 커리큘럼에 넣어서, 실제 수영장에서 배우는 게 있었군요. 수영선생님께 칭찬받고 온 아이를 보면서도 그 슬픈 재난을 떠올리시는 반유행열반인님...오전부터 갑자기 마음이 가라앉습니다. 4월이 가까워오는군요....

반유행열반인 2021-03-20 13:59   좋아요 2 | URL
학교 교육은 아니고 유일하게 사교육(?) 으로 어린이수영장에 보내요ㅎㅎ작고 안 먹던 아이가 운동 시작하더니 부쩍부쩍 자라는 게 좋더라구요.

얄라알라 2021-03-20 14:1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네 사교육(^^)인 거 알고 있었어요. 제가 워낙 생각의 비약이 있어서 이렇게 댓글 쓰다보면 생각의 점핑 점핑이 많네요^^;;; 죄송해요. 코로나 이후, 학교에서 하던 생존수영 수업 싹 없어졌거든요. 작년, 올해.... 듣기만 해도 좋네요. 아이들 잘 먹고 잘 크는 소리보다 더 뿌듯한 소리가 어디있을까요?

Yeagene 2021-03-20 15: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읽고 나니 저도 기분이 착 가라앉는 느낌인데요 ㅎㅎ
근데 저도 이번달에는 시집을 한권도 안읽었네요.저도 한달에 시집 한권은 읽을려고 했는데..그나마 열반인님 아니었음 완전 까먹을 뻔...^^;;;;

반유행열반인 2021-03-20 16:57   좋아요 3 | URL
저도 이웃분이 읽으시는 것 보고 지난 유월에 사 뒀는데 한 해 삥 돌아 이제야 읽었어요 ㅋㅋㅋ 시도 읽고 차도 마시고 남은 봄날 충분히 누리시길 기원합니다 ㅎㅎㅎ

붕붕툐툐 2021-03-20 21: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무는 밤과 깨무는 밤이 있다면, 전 깨무는 쪽을 선택하겠습니다!
아픈 4월에 다가오네요~ 오늘 길을 걸으며 보니 개나리랑 진달래가 피기 시작했더라구요. 봄은 참 아름다운데, 예전처럼 맘 편히 즐기게 되진 않더라구요.
아, 나도 시 좀 읽어야지~~

반유행열반인 2021-03-20 21:59   좋아요 1 | URL
ㅋㅋㅋ붕붕툐툐님 프사의 다람쥐 친구와 묘하게 어울리는(?)선택이네요. 내내 깨물며 잊지 않을 무엇도 있는 것 같아요. 주로 나새끼한테 자책할 일들ㅋㅋ 본의 아니게 시 바람을 전파중이네요. 써 놓고 보니 욕같은 시 바람~

붕붕툐툐 2021-03-20 22:03   좋아요 1 | URL
오~ 시 바람 넘 좋아용! 욕같아 더 좋음!ㅋㅋ
아 그리고 제 프사는 그냥 제 증명사진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ㅎㅎ

하나 2021-03-21 14: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때 저는 살아돌아온 학생들 걱정을 했는데요. 아, 쟤네들은 어떻게 사냐... 뭐 이런 생각을 하면서 제가 괜히 엄청 상처 받고 그랬던 거 같은데 지금은 한 3년만 더 버텨라... 뭘 하든지 그냥 버텨라.. 이런 말을 해주고 싶네요. 10년만 딱 참으면 그래도 살아지더라. 수영을 할 줄 안다고 해서 생사를 가르는 일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는다는 게 트라우마가 남겨준 교훈이고요. 그냥 모든 것은 우연에 가까우니 그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지금 내가 가진 걸로 있는 힘껏 행복할 수밖에 없다..... ˝다무는 밤, 저무는 밤, 허무는 밤, 깨무는 밤, 나무는 밤, 애무는 밤˝을 잘 살쟈.... 그래도 수영은 배워두면 행복한 삶에 큰 도움이 됩니당!

반유행열반인 2021-03-21 14:40   좋아요 1 | URL
저는 그때까지만 해도 무감하다가 생존학생이랑 희생 학생 자매형제 인터뷰한 금요일엔 돌아오렴 이었나 그 책 보고 뒤늦게 되게 부끄럽고 충격 많이 받았거든요. 이 시집에서도 자꾸만 가라앉고 창밖에 물속에 아이들 있고 고기가 되는 사람들 보면서 받아들이되 화는 내야겠다 싶더라구요. 수영 아직도 못하는 열반이 올림.

하나 2021-03-21 14:42   좋아요 1 | URL
그러니까요. 화를 낼 건 내면서 받아들일 건 받아들여야 한다는 게 어려운 지점 같아요! 화내는 열반이를 좋아하는 하나 올림. ㅋㅋㅋ

2021-03-25 16: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3-25 16:4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