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그것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생각해 마음산책 짧은 소설
김금희 지음, 곽명주 그림 / 마음산책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0228 김금희.

장기하와 얼굴들-괜찮아요
https://youtu.be/1ptPHjQi5v4

브로콜리너마저-괜찮지 않은 일
https://youtu.be/bf-BI0KIqKI

김금희 소설집을 처음 읽은 건 2019년이고, 이 책은 2018년 10월에 나왔다. 그러니까 아직 내가 김금희를 알기 전 쓰여진(사실 2017년에 젊은작가상 수상집에서 ‘문상’을 처음 읽고도 잊어버렸지만) 이 소설은 내가 읽어주길 몇 년을 기다리고 있었다, 하고 말하면 얼마나 자기중심적인 독자인가. ㅎㅎㅎ 어쨌거나 이 책을 읽은 덕에 이제 어디가서 김금희 전작했어, 하고 팬부심을 부릴 수 있게 되었다.

마음산책 짧은 소설 시리즈는 손보미, 백수린을 먼저 보았다. 이것 말고도 단편소설이라 불리는 원고지 70-100매 사이 분량보다 더 짧은 소설을 묶은 책들을 몇 권 더 보았는데, 그때마다 아쉬움을 느껴 형식의 한계인가, 아니면 내 취향은 엽편, 초단편, 꽁트, 그런 장르와 맞지 않는가, 했다. 그런데 이 짧은 소설집을 읽고나니 생각이 바뀌었다. 김금희는 어떤 분량이든 그 안에서 할 말을 다 하는 완성된 이야기를 구사했다. 초단편도, 단편도, 장편도. 그래서 김금희는 다 좋다. 짧은 페이지에 꾹꾹 눌러 담긴 열아홉 개의 이야기에서, 그 안에 살아 움직이는 사람들을 느낄 수 있었다.

2월이 끝나가고 분명 곧 새 봄인데도 나는 어쩌지, 하면서 요며칠 왠지 불안하고 우울했다. 맥주도 마셔보고 신경안정제도 몰래 먹어보고 커피도 잔뜩 마시고 긴 독후감도 주절주절 쓰고 작년 일기도 뒤져보고 눈물도 찔끔 쏟던 내가 잠시 다른 걱정 다 잊고 빠져 읽을 수 있는 책을 만나 다행이었다. 히히 이제 괜찮다.
유독 괜찮아요, 하는 사람이 많은 책이었다. 사실 안 괜찮아 보이는데도 자꾸만 괜찮다고 하는 마음을 알 것 같아서 나도 괜찮다고 말해보고 싶었다.


+밑줄 긋기
-“잘은 모르지만 나빠지지는 않으려고.”
“그래, 나빠지면 안 되지. 그거면 되지.”(‘아이리시 고양이’중, 134)

-그러다 비가 와서 차창이 돋아난 물방울로 가득 찬 날에 나는 영건이에게 앞으로 어떤 사랑을 하게 될 것 같아? 하고 물었다. 누군가에게 불쑥 사랑에 대해 묻는 건 누구나 아는대로 일정한 탐색용이었고 나도 크게 다르지 않았는데 영건이는 불쑥 나는 아무래도 어딘가 상한 사람들만 사랑하게 될 것 같아, 라고 대답했다. 나는 ‘상한 사람’이라는 표현이 가리키는 어려움이나 고난의 상태가 의외라서 뭐라고? 되물었다.
“마음이나 몸에 큰 상처가 있는 그런 사람.”
“왜?”
“그냥 그런 느낌이야, 그럴 것 같은.”
“하기는 현대인은 다 실존의 불안 같은 게 있으니까, 다들 아픈 거나 마찬가지지.”
나는 어떻게든 영건이의 그 말이 지니고 있는 특별한 무거움을 덜어내고 싶어서 그렇게 말했지만 영건이는 동의하지 않았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정말 말 그대로 상해 있기도 해. 그래서 이런 노래가 필요하고.”
영건이는 내 귀에 보아의 <NO.1>을 들려주더니 자기는 곧 입대를 할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영건이가 온다’ 중, 124-125)

-주현이 말하던 순간에 상준의 내부에 있던 무언가 흔들렸는데 그건 슬픔과 분노 같은 형질이었다. 주현은 아직 고통이 생생한 듯 그 폭력을 상세히 말하지 못했는데도 상준은 이미 그 장면을 본 듯한 느낌이었고 분노가 치밀어오르면서 억울해졌다. 동시에 무기력을 느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이다, 아이는. 아이는 어른들의 싸움이 금세 잦아들기를 고요히 기다릴 뿐. 상준은 그런 아이가 된 기분이었고 앞에서 울먹이고 있는 주현도 이제 한 열 살이나 되었을까 싶은 소녀처럼 보였다. 둘은 서울의 전경이 내려다보이는 부암동의 높은 언덕에 있고 어른들은 슬픔만을 주었으며 그들은 함께 있다. 상준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모르지만 슬퍼서 울었고 그런 상준을 놀라서 바라보던 주현이 눈물을 닦아주었다. 그리고 선술집에서 나와 차에 올라탔을 때 서로의 몸을 당겨 따뜻하게 안았다.(’오직 그 소년과 소녀만이’ 중, 198-199)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나 2021-02-28 18: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아 김금희 소설가 장난 아니네요.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정말 말 그대로 상해 있기도 해. 그래서 이런 노래가 필요하고.˝ 이 문장 뒤에 걱정 말아요 그대 같은 거 말했으면 별로 안 슬펐을텐데, ˝유 스틸 마이 넘버 원˝을 붙여버려.... 방심하다가 눈물 핑 돌았네 ㅋㅋㅋㅋㅋㅋ 날씨가 준비도 없이 갑자기 확 따듯해져서 그럴지도 몰라요. 차가운 쪽으로든 따뜻한 쪽으로든 마음의 준비를 할 시간이 필요한데. 요즘은 4월은 되어야 봄이죠. 천천히 가요. 정말로 괜찮으니깐.

반유행열반인 2021-02-28 18:17   좋아요 3 | URL
그런데 이 소설에 저 장면에 핑 할 사람이 딱 우리 나이 까지라 ㅋㅋㅋㅋ저는 대책없이 얼른 더워졌으면 좋겠어요. 그냥 후다다닥 가고 싶을 만큼 새 계절이 두렵다ㅋㅋ넘버원 듣고 힘내야겠네요.

막시무스 2021-02-28 18: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런 책도 금희작가님이 쓰셨네요! 그림이 많이 들어가는 책인가요? 그림작가님의 이름도 있네요! 저는 오늘 젊은 작가상 페퍼로니 다시 읽었는데 정말 괜찮았어요!ㅎ 3월에는 괜찮은 날만 쭉 계속되시길!

반유행열반인 2021-02-28 19:51   좋아요 1 | URL
핀 시리즈도 테이크아웃 시리즈도 그렇고 한 때 짧은 소설에 그래픽 콜라보로 하는 기획이 실험처럼 나왔던 것 같아요. 이 소설책도 짧은 소설 한 편에 그림 하나 정도 어울려 있네요. 저는 아주 좋았습니다. 오히려 페퍼로니가 약해서 김금희 전성기는 2017-2019아니었나!?하는 제 맘대로 생각 ㅋㅋㅋ막상 이래도 새로 소설집 나오면 감사하다 좋다 하고 읽겠지요 ㅎㅎ 막시무스님도 평안한 삼월 사월 오월 쭈욱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Yeagene 2021-02-28 21: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열반인님 덕분인지 저도 오랜만에 중고책방가서 김금희 작가 책을 사보았네요ㅎㅎ
날씨가 빨리 따땃해지길 바라봅니다.열반인님 힘내세요!앞으로 더 따뜻한 날들이 다가왔음 좋겠어요:)

반유행열반인 2021-02-28 21:03   좋아요 1 | URL
같은 작가 책 읽는 분이 저랑 아는 이웃이라 그저 반가운 마음이네요 ㅎㅎ 예진님도 더 따뜻하고 좋은 날들 보내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라로 2021-03-01 05: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반열님이 소설 쓰세요. 반열님 글이 더 재밌으니까요. 흠흠

반유행열반인 2021-03-01 08:25   좋아요 1 | URL
헤헤 키키 애써 보겠습니다 ㅋㅋㅋㅋ

우끼 2023-08-06 18:29   좋아요 1 | URL
반열님 소설 집필하시나요?222

반유행열반인 2023-08-06 20:12   좋아요 1 | URL
오래 쉬고 있어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