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예스 리커버)
코맥 매카시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올해의 독서는 유명작 또는 화제작 위주로 읽는 게 목표이다. 현재까진 그럭저럭 유지 중이긴 한데, 그저 그런 작품을 자주 만나다 보니 독서하기가 너무 싫어진다. 그리고 실망스러운 유명작이 얼마나 많은 지도 제대로 실감하고 있다. 독자마다 감동, 감탄하는 포인트가 다르단 걸 어느 정도 감안하더라도 이건 좀 거품이다 싶은 유명작들이 너무 많은 거다. 그런 이유로 이번에 읽은 <로드>도 크나큰 실망이다. 헤밍웨이의 정신을 계승했다느니, 미국 현대문학의 4대 작가라느니, 아주 그냥 작가 소개 글부터 미국뽕이 뭔지 제대로 보여주겠다는 듯한 비장함으로 가득한데 그럼 뭐 하나. 재미가 없어도 너무 없다. 작품성 말고는 다 갖다 버린 건지, 건조한 문체와 단조로운 스토리를 어찌하면 즐길 수 있는지 도저히 모르겠다. 심지어 글맛조차 없던데.


대재앙이 지나간 뒤의 시점을 기록한 작품이다. 붕괴한 인류와 문명 가운데서 겨우 생존한 아버지와 아들은 끝없이 길을 걷는다. 어떤 재앙이었는지, 이들은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앞으로 어떻게 할 건지 등등 부연 설명이 하나도 없는 갑갑한 작품이다. 이들의 여행은 오로지 양식을 구하기 위함이다. 겉으로 보기엔 살기 위해 발버둥 치고 있지만 사실 이들도 언젠가 죽음이 곁으로 다가올 것을 잘 알고 있다. 그 마지막을 그려보며 오늘을 버티는 부자에겐 매 순간이 공포였겠지만, 내게는 남극의 펭귄 다큐멘터리를 보는 기분이어서 불쌍하지만 그게 자연의 이치 인양 어쩔 수 없다는 생각과 시선만 갖게 할 뿐이었다.


어쨌든 이야기가 끝나기까지는 계속해서 새로운 사건과 갈등이 일어나야만 한다. 그런데 이 작품은 모든 사건과 갈등이 다 똑같다. 날씨의 위협을 받고, 숙식 문제에 부딪히고, 다른 생존자들을 경계한다는 사건의 반복. 아들만은 살리고 싶은 아빠는 모든 위험 요소를 계산하느라 바쁘고, 어린 아들은 곤경에 처한 사람들을 못 본체하려는 아빠에게 실망한다는 갈등의 반복. 다 고만고만한 내용과 장면들 중 대체 어느 부분에서 열광할만한 포인트가 있다는 건지 알 수가 없었다. 많은 독자들이 재미 보단 매력 있는 작품이라고 평가했던데, 어디가 어떻게 매력적인지는 시원하게 설명들을 못하더라.


실제로 작가에게는 노년에 얻은 아들이 있었고, 아들과 함께할 시간이 얼마 없음을 고민했을 것이다. 후에 혼자 남겨질 아들에게 무엇을 남겨줘야 할지도 고민 많이 했겠지. 어쩌면 그 질문에 대한 답변과 결론을 위해 이 작품을 쓰지 않았나 한다. 작중에서는 부자를 가리켜 ‘불을 운반하는 사람들‘이라 정의했다. 멸망해가는 세상 중에서도 희망을 간직하는 이들처럼, 매카시는 어린 아들이 간직한 불이 꺼지지 않기를 바란 게 아니었을까. 아무튼 <로드>도 다양한 해석을 가지는 작품이라는데, 솔직히 해석이 중요한 게 아니고 일단 재미가 없어. 그래서 그런지 리뷰도 영 재미가 없군. 잠이나 자자.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5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2-06-07 23: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 시간 버리셨근요! 안뇽히 주무세요!

물감 2022-06-08 00:02   좋아요 1 | URL
오랜만에 쟝쟝님한테 받은 댓글이 주무시라니ㅋㅋㅋㅋ거맙습니다...

공쟝쟝 2022-06-08 00:04   좋아요 1 | URL
앍 오랫만이었어요? ㅋㅋㅋㅋㅋㅋ (그러네 ㅋㅋㅋㅋ) 저 셀럽인가봐요 친구가 너무 많아서 북플 타임라인에 물감님 페이퍼 묻혀요 ㅋㅋㅋ (그래도 보이면 꼬박꼬박 읽는다네…)

물감 2022-06-08 00:08   좋아요 1 | URL
셀럽은 바쁘니까 이해하겠어요ㅋㅋ잘지내시는 것 같아서 보기 좋슴다ㅋㅋ

공쟝쟝 2022-06-08 00:10   좋아요 2 | URL
뭘 또 서운한 티가 난다.. 나 .. 옥구슬 방구석 감성러 인프제 김동률 물감님아 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06-08 07: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 읽고 너무 좋아서 코맥 매카시 막 찾아 읽었어요. 문체가 되게 클래식하다고 해야하나, 우아해서 저는 좋게 읽었습니다. 당시에 좋아했던 남자에게(응?) 이 책 추천했는데 그는 읽고 ‘올해 읽은 가장 우아한 소설‘이라고 했었어요. 물감님과 저는 취향이 진짜 너모 안맞네요. ㅎㅎㅎㅎㅎ 어긋나는 우리 취향....

그런데 매력이라는 건 원래 시원하게 설명 못하는 거 아닌가요?
나도 모르겠어, 그런데 막 좋아.. 이런게 매력 아닌가요?

물감 2022-06-08 08:50   좋아요 0 | URL
만약에 단편이거나 중단편이었다면 저도 좋아했을 것 같아요ㅎㅎㅎ 저텐션으로 너무 길어진다는 느낌을 받는 순간부터 내내 답답하게 와닿더라고요 ㅠㅠ 저의 그릇이 많이 작은 탓인듯 합니다... 그리고 제가 좀 그런거 있자나요. 남들 다 좋다고만 하는 책에 태클 거는거요...ㅎㅎㅎ 다락방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독자들하고 저는 취향이 안맞는 거 같아요. 제가 비정상입니다, 하하하핳

말씀하신대로 매력이란 게 설명 못할 경우도 있겠네요! 많은 장편의 리뷰들이 어떻게 좋았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제가 저렇게 적었나봐요. 제가 비정상입니다...

다락방 2022-06-08 08:52   좋아요 3 | URL
물감 님, 책이 재미있고 재미없는 거에 정상 비정상이 어딨어요 ㅠㅠ

coolcat329 2022-06-08 07: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이 책 읽다가 조금 울었는데요...😅
아내와 대화 부분에서요. ㅠ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참 답답, 슬퍼서 ...
전 코카콜라하면 바로 이 책이 떠오릅니당 ㅋ

물감 2022-06-08 08:54   좋아요 1 | URL
리뷰를 올리면서도 다른분들의 상반된 반응을 예상하긴 했습니다. 전에 하루키 작품을 비평했을때가 생각나네요 ㅎㅎㅎ 위에 댓글에서처럼 단편이었으면 저도 너무 좋아했을거같거든요ㅜㅜ 감성 기르는 연습을 좀 해야겠어요!
코카콜라 장면이 정말 잠깐 나오던데, 그렇게 임팩트 있으셨나요? 해설에서도 콜라얘기가 나오더라고요 ㅎㅎ

새파랑 2022-06-08 08: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국뽕이 좀 있는 작품이군요. 재미보단 매력적이라는 평가는 역시 호불호가 갈리는거 같아요. 코맥 매카시는 안읽어봤는데 요거 말고 딴거로 읽어봐야 겠네요~!!

다락방 2022-06-08 08:51   좋아요 5 | URL
새파랑 님, 음, 제가 읽어본 몇 권의 코맥 매카시를 생각해보면 이 책이 그나마 가장 읽기 쉬운 책이 아닐까 합니다. 이 책으로 시작하시는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새파랑 님은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후훗.

물감 2022-06-08 09:08   좋아요 2 | URL
다소 지나친 표현일 수도 있겠지만 미국뽕의 냄새가 나긴 했어요...ㅋㅋㅋ
저도 다락방님 의견처럼 새파랑님은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저보다는 감성이 깊으셔서요 ㅋㅋㅋㅋ

새파랑 2022-06-08 09:51   좋아요 2 | URL
셀럽 두분의 추천이시니 이 책을 읽어봐야 겠습니다~!! 일단 중고책 검색을 해봐야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미미 2022-06-08 09: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책으로는 코맥 매카시 두 작품정도 읽었는데 호불호가 갈릴거라는 느낌이 늘 있었어요. (저는 좋아함)
남들 다 좋다는데 별로인. 누구나 그런 작품들 있을거고요ㅎㅎ
그래도 물감님은 이렇게 글로
써주시니 작가 입장에서는
더 귀한 평가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실제로 답글도 받으셨었잖아요? ^^

물감 2022-06-08 21:07   좋아요 2 | URL
ㅎㅎ저는 호불호 있겠다 싶으면 항상 불호더라고요😅 그리고 비평은 대부분 안하니까 나라도 해야겠다는 이상한 의무감 같은게 있어요ㅋㅋㅋ

맞아요. 그래도 솔직하게 쓴 덕에 작가님들의 피드백도 받아보고 그랬네요🙂 전 그냥 이대로 살래요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6-08 10: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몇 년 전, 이 책, 시누이네 조카에게 훔쳐 와서 읽었거든요.
앞 부분 좀 읽다가 책 덮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물감님의 단조롭다는 평...무척 공감되네요.
오랜만에 우리 좀 통했어요ㅋㅋㅋ

근데 좀 이상한 생각이 드는 게 뭐냐면요?
읽다가 덮은 책들 무수히 많은데 그 중 계속 눈길이 가서~~ 다시 읽어볼까? 계속 책 제목을 바라보게 만드는 책들이 종종 있거든요. 이상하게 이 책이 좀 그러했던 것 같아요. 아마 지금 읽으면 또 다른 느낌이려나? 싶기도 하구요.
좋은 평을 남겨 주시는 분들을 뵈니 음...나중에 다시 읽어 보긴 해야 할까 봅니다.^^

저는 물감님의 짠 별 리뷰에도 계속 눈길은 갑니다. 왜 별이 그런 것일까? 읽어 내려가다 보면, 아...고개 끄덕끄덕~
읽으면서 물감님은 굉장히 섬세하고, 까다롭고, 예민한 감성을 지닌 사람이겠구나! 란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인지 물감님이 인정하는 소설은 믿고 볼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들구요.
그러니까 실생활에선 힘들겠지만?...이곳에선 물감님처럼 섬세하면서 까다로운 시선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더 주의깊게 읽게 되는 것 같아요.
주눅들지 말고, 맘껏, 별 다섯 리뷰를 향하여, 짠 별 리뷰를!!!!ㅋㅋㅋ
전 짠 별 리뷰를 잘 못써서...부러워서 주절거렸네요^^

물감 2022-06-08 21:32   좋아요 2 | URL
제 글에 공감되신다니 뭔가 복잡미묘한데요ㅎㅎ여튼 통한다는 건 기분좋은 일이에요😀 어떤 책이든지 만나야 할 타이밍이 있는데 그게 어긋나면 이렇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후에 다시 읽어보면 좋을 수도 있고요ㅎㅎ 저는 저를 너무 잘 알아서 아니다 싶은 건 다시 좋아질 확률이 매우 낮더라는...ㅜㅜ

저는 절대 눈이 높지 않은데, 왜인지 책만 잡으면(특히 유명할수록) 엄격근엄진지 까칠모드가 되곤 해요ㅋㅋㅋ 이쯤되면 병인건지도 모르겠어요😅 전 그냥 앞으로도 주눅들지 않고 비평 담당 하겠습니다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