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
김상현 지음 / 필름(Feelm)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과 연관된 '죽음'과 관련된 이야기인 줄 알고 책을 읽게 됐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따뜻한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밝게 미소 짓고 좋은 말을 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처럼, 책을 읽는 사람도 따스한 느낌을 받게 해주는 책이었다. 
 나이가 젊으면 젊을수록 죽음이나 장례식, 혹 끝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없었을 수 있다. 그래도 한번 생각해본다면 어떨까. '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 ... 막연히 그런 생각을 하면 어둡거나 슬픈 생각 대신에 자연스레 '잘 살아야겠다'고 밝은 쪽으로 마음이 기울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작가의 소망, 희망적인 기대와 바람, 그런 삶을 향한 열정과 의지를 담은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에 더하여 모두를 위한 다독임과 위로까지. 
 힐링이 소비되는 시대. 이런 류의 책을 그리 좋아하진 않지만, 조금은 진솔한 이야기가 담긴 듯해서 끝까지 다 읽을 수 있었다. 먼저, 혼자, 많이 사랑하기도 쉽지 않아진 요즘. 주는 것과 받는 것도 계산하면서, 적당히, 너무 아프거나 손해보지 않게, 가 일상적인 시대에 무언가를 많이 사랑해보자 다짐하는 사람은 얼마나 아름다운지. 그의 삶이, 그의 마음이, 눈부시다고 느껴졌다.

 

 

‘단 한순간도 삶을 사랑해보지 못한 사람은 삶이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알지 못합니다. 삶을, 일을, 옆에 있는 사람을 사랑했으면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 작가의 말 중

‘어쩔 수 없음‘이라는 건, 인간관계에서 더 와닿게 되니까.

실패라는 건 그랬다.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들어버린다. 마치 아무것도 아닌 존재가 되어 허공에 떠다니는 먼지가 된 느낌이었다.

기회는 내가 잡기 마련이고, 사람은 언제든지 떠난다. 마음, 어디에도 멈추지 못하는 말은 건네는 게 좋다.

내가 바라고 원하는 최고의 마음가짐은 ‘모든 걸 좋은 경험이었다고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로 살아가는 것이다. 분명 찾아오는 힘든 순간에서도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 마음가짐이라면 어떤 상황이 다가오더라도, 어떤 시련을 맞이하더라도 견뎌낼 수 있고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모든 것들 역시 언젠간 경험으로 남게 될 것이니까.

삶과 상대방에게 생각할 여지와 여유를 두어 전전긍긍하거나 아등바등하지 않는 것. 누군가를 미워하는 일은 결국 내 감정과 내 시간의 손해임을 깨닫는 것. 미운 것들을 더 이상 미워하지 않는 것. 사랑스러운 것들을 더욱 사랑하는 것. 적당한 거리감을 두며, 뜨거운 마음을 가진 따뜻한 사람이 되는 것.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rtcode 2019-08-26 19: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뽕님 댁 근처 하늘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네요ㅎ 요즘은 정말 어딜 대충 둘러봐도 하늘이 너무 멋져서 한 참 멍할때가 많아요^^.. 산자들. 틈틈히 읽고있는데 나중에 젤 인상깊은 글 말씀드릴께요. 제가 좋아하는 픽션과 소설의 사이를 소설로 묶어 저는 개인적으로 읽기 편한 느낌이 듭니다. 이번 소개해주신 책의 글처럼 삶을. 동료를. 이웃을. 사랑할 자신은 솔직히 없지만 마음 따뜻해지는 스프의 재료는 그런 것이겠죠?ㅎ 나중에 뽕님이 따뜻히 지어놓으신 글로 마음을 덥혀보겠습니다ㅎ 환절기 건강 조심히 알죠??

milibbong 2019-09-01 17:08   좋아요 0 | UR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