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양장)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 히가시노 게이고 / 현대문학 (2012)


히가시노 게이고. '생산한다'는 표현이 어울릴 만큼, 다작으로 유명한 일본의 소설가이지요. 특히 대부분의 작품이 대중문학의 대표장르인 추리소설이고,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을 정도로 문체가 쉽고 친근해 대중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소설가이기도 합니다. 이는 비단 일본만의 일은 아니어서, 우리나라에도 그의 이름은 제법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번역되어 나온 작품만 해도 수십권을 헤아릴 뿐 아니라, 그 중 <백야행>과 <용의자 X의 헌신>같은 작품은 우리나라에서 영화로 리메이크가 되었을 정도입니다. 그러니 오늘 소개할 그의 최신작,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이 거의 실시간으로 번역되어 우리나라에 출간된 것이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닐 겁니다. 이렇게 나오자마자, 리뷰들이 쏟아지고 독자들의 반응이 뜨거운 것 또한.


역시 또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은 그의 무수한 전작들과는 같으면서도 다른 작품이었습니다. 아니,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만의 특징과 장기가 극대화된, 그의 야심작 혹은 장차 대표작이 될 작품이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나처럼 그의 장기인 추리기법을 전면에 내세운 범죄 추리소설인것이냐구요? 아쉽게도, 아니 뜻밖에도 그게 그렇지가 않습니다. 분명 추리소설의 요소가 없지 않음에도 이 작품은 절대 추리물이 아닙니다. 장르적으로는 오히려 판타지나 SF에 가깝지만, 이 역시 정확하게 판타지라고, 혹은 SF라고 말하기는 또 망설여집니다. 그런데 대체 뭐가 야심작이며 대표작인 거냐구요? 


그것은 이 소설이 그 어느 작품보다 휴머니티를 전면에 내세운, '내추럴 본 휴머니즘',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언젠가 얘기했듯,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대 장기이자 그의 작품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추리기법이 아닙니다. 그의 장기이자 그가 모든 소설에서 궁극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 못말리는 휴머니즘인 것입니다. 차갑고 잔인해 보이는 범죄소설에서도 그는 결국 마지막에 가서는 인간적인 따뜻함을 불어넣으며 등장인물을 동정하고 범죄자들에게도 최소한의 희망을 갖게 해줍니다. 죄는 밉지만 인간은 미워하지 말자, 는 어떻게 보면 고리타분하고 다분히 이상적인 결말을 절대 포기하지 않는 것이지요. 저 역시 그러한 대책없는 휴머니즘과 낙관주의가 거슬려 처음에는 그의 소설에 쉽게 동의할 수 없었지만, 자꾸만 읽다보니 그의 그러한 '고집'이 단순히 대중적인 인기를 위해서가 아닌, 그가 세상을 바라보는 진심임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사회시스템만으로는 구원할 수 없을 정도로 각박하고 잔인한 세상이지만, 그렇기에 사람이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잊지 않는다면 희망은 여전하다는...그만의 따뜻한 휴머니티. 어느 작품에서도 이를 포기하는 일이 없다는 것이 어느덧 그만의 매력이자 그만의 세계관이 된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작품,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은 '히가시노 게이고'식 휴머니티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미야 잡화점이라는 비현실적인 공간을 무대로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며 옴니버스식으로 펼쳐지는 등장인물의 사연들은 언제나 그렇듯 현실적이면서도 애틋합니다. 만만치 않은 인생의 무게에 아파하고 힘겨워하는 등장인물들은 고민을 상담해주고 해결책을 제시해준다는 나미야 잡화점의 나미야 할아버지를 통해 위안을 얻고 살아갈 희망을 얻습니다. 나미야 할아버지가 제시하는 해결책이란 사실 뚜렷한 해답이 아니고, 인물들의 상황을 타개시켜주지도 못합니다. 그럼에도 등장인물들은 자신들의 딱하고 괴로운 사연을 들어주고 진지하게 대꾸해주는 것만으로도 고마움을 느끼고, 다시 한번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며 바로 그러한 과정을 통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답을 찾아 앞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지요.


"내가 몇 년째 상담 글을 읽으면서 깨달은 게 있어. 대부분의 경우, 상담자는 이미 답을 알아. 다만 상담을 통해 그 답이 옳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은 거야. 그래서 상담자 중에는 답장을 받은 뒤에 다시 편지를 보내는 사람이 많아. 답장 내용이 자신의 생각과 다르기 때문이지."


- p.167


왜 그렇게 고민 상담해주는 일에 집착하냐는 아들의 물음에 나미야 할아버지가 해주는 이 대답이 바로... 이 소설의 핵심이며, 히가시노 게이고가 이 소설을 통해 하고싶은 말일 겁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이 소설의 기묘한 화자이자, 판타지적 요소와 추리적인 요소의 핵심인 좀도둑 3인방이 나미야 할아버지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대신하는 과정에서도 달라지지 않습니다. 아니, 오히려 이러한 작가의 의도는 더욱 더 명확해집니다. 그들의 거칠고 서투르며 너무나 직설적인 답장이 상담자들의 폐부를 찌르며 그 어느때보다 적나라하게 상담자 자신들의 부끄러운 속내를 후벼팔 때. 그들은 비로소 자신이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듣고싶은 답이 무엇인지 깨달으며, 자신의 인생을 자신의 선택으로 살아내게 되는 것이지요. 이쯤되면 그 선택의 옳고 그름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인생에서 자신이 선택해야 할 순간에...도망치지 않았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요. 물러서지 않고 스스로 선택한 것이기에, 그 결과가 실패여도 좌절이여도 슬픔이어도...담담히 받아들이며 남은 희망을 찾아 또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살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것. 그것이 바로 히가시노 게이고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희망의 정체이며, 나미야 잡화점에서 일어난 기적이 진정으로 아름다운 이유가 아닐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