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기 서평단 활동 안내

  새로 나온 책에서는 새책 특유의 냄세가 난다. 나는 어려서부터 이 냄세를 좋아했었다. 나중에 커서 이것이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쓰이는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라는 것을 알았지만 새책 냄세는 여전히 나를 설레게 한다.
  누구보다도 먼저 새로 나온 책을 받아보는 서평단 활동은 참 행복한 활동이다. 활동이 계속되면서 서서히 긴장이 늦추어지고 책을 받는 행복은 당연하고 서평에 대한 압박감은 덜해져 지각서평의 부담에 시달리기도 하지만 그 부담마저도 달리 생각하면 행복이다. 읽어야 할 책이 늘 기다리고 있다는 것은 내가 꿈꾸던 행복 중의 하나였기 때문이다.  


  아쉬운 서평단 활동을 종료하면서 몇가지 적어본다.

•  서평단 활동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책은 [마크로비오틱 밥상]이다. 음식에 늘 감사하며 자연을 섭취한다는 사실에 늘 자연 앞에 겸손했던 인류의 선조들의 정신을 다시 되살리는,  음식에 대한 철학을 일깨워주는 책이었다.

•  서평단 도서 중 내 맘대로 좋은 책 베스트 5
     1. 고양이 스플랫 : 예쁘고 귀여운 책에 반하고 마는 나를 흔든 책.
     2. 카본 다이어리 : 저탄소 녹색성장을 부르짖으면서도 정작 도심의 매연은 그대로이고,  물자절약은 왠지 궁색하게 들리는 우리시대를 사는 청소년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줄 수 있는 책
     3. 옛 그림 속 우리 얼굴: 우리 옛미술에 담긴 정신을 배울 수 있는 쉽게 잘 쓰여진 책
     4. 고려유사 : 옛날 이라고 하면 늘 유교적 이념에 얽매인 조선시대를 생각하기 쉬운데 유교이전의 우리나라의 훨씬 자유분방했던 고려시대에 대한 이야기는 역사에 대한 다른 눈을 키워줄 수 있을 것 같다. 
     5. 진이의 까페 놀이 : 저자가 직접 고르고, 먹어보고 평한 서울 시내 52곳 까페 이야기. 쉽게 보일 수도 있지만 왠만한 열정이 아니면 하기 힘든 작업. 덕분에 앉아서 한번쯤 가보고 싶은 까페를 고를 수 있기 편한 책.

•  서평단 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 속에서 한 구절 


    지금껏 어떤 이야기나 노래에서도
    (아주 오랜 옛날이야기에서도)
    너처럼 어여쁜 아이는 나온 적이 없었단다,
    앞으로도 영원히,
    너처럼 어여쁜 아이는 이세상에 없을 거야….
     -[네가 태어난 날엔 곰도 춤을 추었지]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안내] 알라딘 3기 서평단 활동 안내

  일주일에 2 권 정도의 책을 부담스러우면서도 행복하게 받았던 서평단 활동을 종료하면서 참 아쉽다. 서평단 활동은 책에 대한 편식을 막아주며, 나름 엄선된 책의 공급을 보장받을 수 있기에 활동을 할수록 더욱 매력이 느껴지는 일이다.
  3기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의무적으로 적어야 하는 몇 가지이지만 실은 기꺼이 정리하고픈 마음이 들었던 몇가지들을 적고자 한다.  


•  서평단 활동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책을 들라면 나는 서슴없이 [클라라선생님을 위한 비밀선물]을 꼽고 싶다. 선생님과 학생들에 사이에 오가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 세상이 각박해갈수록 우리에게 잊혀지는 서로에게 믿음과 사랑이 있는 그 따뜻한 분위기가 나는 정말 부러웠다. 그래서 그들의 서로에 대한 사랑이 죽음마저도 따뜻하고 감동적으로 만들 때, 이 아름다운 책을 가까운 이에게 권하고 싶은 마음이 절로 들었다.

•  서평단 도서 중 내 맘대로 좋은 책 베스트 5
     1. 나의 형, 빈센트 : 빈센트 반 고호의 그림만큼이나 감동적인 이세 히데코의 그림들이 너무도 마음에 들어서 가끔 명화집을 보듯 이 책을 펼친다.
     2. 표해록 : 우리 고전을 요즘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준 이런 시도가 앞으로 계속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3. 스위트 인테리어 인 뉴욕 : 책을 보면서 함께 행복해지는 책
     4. 클라라선생님을 위한 비밀선물 : 위에서 언급했듯이 따뜻하고 감동적인 책
     5. 우리 엄마 팔아요 : 차마 입 밖에 낼 수 없으나 가능한 상상을 충격적이면서도 기발하게 그려낸 책

•  서평단 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 속에서 한 구절은 가장 감동적이었던 [클라라 선생님을 위한 비밀선물] 중에서 선생님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눈을 감는 장면에서 뽑았다.:
  "당신이 곧 하게 될 여행을 위한 거야. 세상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차를 타고…….“
  마인데르트 씨는 아이들이 마련한 선물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관이 어떻게 생겼는지, 그 위에 새겨져 있는 사과나무, 바다와 물고기들, 하늘 높이 떠있는 열기구, 천사들의 노래…….
  남편이 조용히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으며, 선생님은 환한 미소를 지었다. 그리고 스르륵 눈을 감았다. 영원히…….(p.2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전출처 : wordsfall님의 "세계신화총서에 소개될 만한 우리의 신화, 설화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전 박씨부인전을 은희경작가님께 맡겨보고 싶습니다. 여성의 지위가 남성과 동등하게 올라간 것 같기도 하지만 다시보면 예전보다도 훨씬 더 상품화된 여성성이 많으며 외모지상주의가 청소년들의 의식을 잠식하고 있는 현대사회의 모습을 박씨부인전과 얽어보면 어떨까요? 은희경님 특유의 재치어린 글솜씨로 해학적이면서도 신랄하게 그러면서도 재미있게 엮어 낼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