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
제15호
2013년 7월
판형 4×6배판 | 320쪽 | 가격 10,000원
출판사 (주)이미지프레임/길찾기
ISSN 2233-4343 14
주소 경기도 과천시 과천동 용마2로 3
전화 02-3667-2654 / 팩스 02-3667-2655
싱크블로그 http://blog.naver.com/synctoon
이메일 synctoon@naver.com
편집인 이기진
발행인 원종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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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재만화A ● 망월_5‧18기념재단, 김성재, 변기현 ● 해빙기_탁영호 ● 굿모닝 예루살렘_기 들릴 ● 키워드 역사B화 :당신의 소유물, 노예_오지훈 연재만화B ● 곰선생의 현대문학 명랑 해제-만세전_글 · 이정호/ 그림 · 김경호 : ● 보리 서점_박민선, 선명화 :無 칼럼 ● 김낙호의 코미데올로기 -지속에 대하여_김낙호 ● SYNC CRITIC -좋은 만화와 ‘좋은 만화’_조익상 ● 오독(誤讀)의 탄생 체르노빌의 봄_갱 ● SYNC만화경 인터뷰 SYNC View ● 기타등등의 사람들과 맺는 유대- 손규호 작가편 _문er 독립만화극장 ● 돌팔醫 허당_무동이 화실 |
인문만화교양지 싱크 잠정 휴간 및 재창간에 대한 안내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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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함께 읽어주세요.
싱크 만화경
오영진 지음, <어덜트 파크>(창비)
SF 소설가 테드 창의 말을 잠시 빌려보자. 자동차를 소재로 소설을 쓰는 17세기 작가가 세상에 단 하나 있는 자동차로 예쁜 여자를 구하고 악과 싸우는 이야기를 쓴다면 그것은 판타지다. 하지만 그가 쓴 것이 모든 사람이 자동차를 가지고, 운전면허증과 자동차 기업이 생기고, 교통체증과 교통사고가 일상이 된 세계라면 그것은 SF다. 오영진의 만화 <어덜트 파크>는 그 사이 어디엔가 있다. 대화가 가능한 로봇이 소수 개발되어 대화를 제공하는 상품이 된 근미래가 배경이다. 이를 제외하면 지금과 다르지 않은 삶이기에, 이 설정이 SF보다 더 핍진한 현실 감각을 주는 것은 물론이다. 곧 현실 속에 일어날 법한 일을 보통 사람들의 지친 삶을 중핵으로 하여 그린 풍자가 매섭고 흥미롭다.
루드비코 지음, <인터뷰>(세미콜론)
최근 다음 웹툰에서 <루드비코의 만화영화>와 <만화일기>를 연재하고 있는 루드비코는 원래 서스펜스 추리극을 아주 잘 그리는 작가였다. 그래서 일상툰에서도 독자와 밀당을 잘 하는지도 모르겠다. <인터뷰>는 그의 이름을 결정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된 작품으로, 드디어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설명을 하면 할수록 스포일러가 난무하게 되는, 숨겨진 비밀이 많은 작품이라 그 스타일과 구성을 두루뭉술하게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 마치 영화 같은 연출 가운데 중첩된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모두 복선으로 기능한다. 꽉 짜인 플롯을 따라가다 뒷통수를 여러 번 맞다 보면 루드비코가 왜 “독보적인 스타일”의 신예작가로 불리는 지 동감하지 않을 수 없다. 추리소설을 좋아하거나 서스펜스 스릴러물을 좋아한다면 꼭 찾아볼 것을 권한다.
반 토시오, 테즈카 프로덕션, 아사히 신문사 지음, 김시내 옮김, <테즈카 오사무 이야기 1>(학산문화사)
만화의 신! 테즈카 오사무의 일대기를 만화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 전 4권으로 발행되는데, 각권표지는 아톰, 블랙잭, 붓다, 불새 등 그의 대표작 내지와 캐릭터들로 꾸며질 예정이라 한다. 이번에 나온 1편의 표지를 장식한 캐릭터는 아톰이다. 데즈카 오사무가 어린 시절 만화가를 꿈꾸는 때부터 대학교에 입학해서도 계속 만화를 그리는 모습이 데즈카 스타일의 그림 속에 담겨 있다. 완전히 같지는 않으나 칸과 칸의 배치와 연출, 캐릭터의 동작이 데즈카의 작품들을 떠올리게 한다. 2권 이후부터 본격적인 만화가이자 애니메이터로 활동할 그의 이야기가 더욱 기대된다.
<만화의 과거, 현재, 미래 - Comics, the invisible art> 展
청강대학 교내 청강만화역사박물관
2013년 6월 20일~2014년 5월 20일
젊은 만화의 작은 요람으로 기능하고 있는 청강대에서 야심찬 전시회를 기획했다. 국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리 만화가의 작품들과 길찾기를 비롯 만화전문 출판사의 대표작을 한데 모아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함께 조망하는『만화의 과거, 현재, 미래-COMICS, THE INVISIBLE ART』展이 그것이다. 이번 전시회는 청강만화역사박물관 제13회 기획전으로 마련되었는데, 많은 사람들을 위로해주었던 만화 속의 다양한 캐릭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만화의 ‘현재’와 ‘미래’를 각각 만화 출판사와 작품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특히 만화의 미래 섹션은 디지털, 영상화, 새로운 소재, 글로벌, 그리고 예술과 접목을 보여주는 인기 웹툰과 출판만화 작품들로 꾸려 한국 만화의 미래를 예측한다. 청강만화역사박물관장을 겸직하고 있는 청강대 박인하 교수는 “21세기 이후 만화는 교육, 영상, 디지털, 예술 등과 융복합되며 새로운 가치를 평가 받고 있다”고 평하며 “이번 전시회는 과거의 유산에서 오늘날 만화의 현황과 미래의 시도를 엿볼 수 있는 흥미로운 전시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미생>의 윤태호 작가를 비롯, 정철(<본초비담>), 이종범(<닥터 프로스트>), 이종규, 이윤균(<전설의 주먹>) 등 웹툰 플랫폼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작가들과 미국잡지 <엔 프레스> 연재작 <맥시멈 라이드>의 이나래 작가 등이 전시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