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청소년 유해매체 지정 웹툰(23개) 목록과 바로가기(2012.2.29)



네이버 블로그 하던 시절, 2012년 2월 29일 포스팅을 보완-재탕해 [toon-sync]로 살려 봅니다. 


당시 유해매체로 지정 예고받은 일은 작가-독자 등의 멋진 저항 가운데 없던 일로 되었지만, 작품들과 목록은 남았습니다. 원래는 블로그를 옮긴 만큼 백업 용도로 올려 놓기만 하려 했는데, [toon-sync] 발행으로 생각을 바꿨습니다. 이걸 알라딘에서 재탕하는 데는, 이 지정예고 때문에 단행본 출간이 지연된 작품(전설의 주먹)을 포함해 단행본으로 출간된 작품들을 홍보하는 의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단행본으로 나온 작품들은 대부분 좋은 작품들이기도 하고요. 이 목록 안에 있는 웹툰들 중엔 제가 봐도 좀 아닌(폭력 수위 문제가 아니라 만화의 퀄리티가 수준 이하인) 경우도 없지는 않습니다만, 대부분 대중만화예술로서 의미있는 작품들이라서요. 장르적 재미, 새로운 형식 실험 등의 '의미'들을 직접 보시며 눈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힌트는 태그)


이하 원래 포스팅 그대로 옮겼고요, 말미에 단행본으로 나온 작품들을 모아두겠습니다. (이 글은 만화교양지 [SYNC]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원글 링크를 남겨둡니다.

(혹 다음 내용 가운데 그림이 제대로 안 뜨면 이 링크를 한번 눌러주면 보일 겁니다.)

http://blog.naver.com/808thirty/110132829173


[toon-sync] 연재물 중 이 목록에 포함된 작품을 다룬 회차 링크.


[SYNC 8호] 만화, 폭력, 사랑. - '나이트런'을 NO CUT해야 하는 이유


[SYNC 10호] ‘상상된 살인마’가 생산하는 것 #1 


그리고 곧 발행할 [SYNC 11호] '상상된 살인마'가 생산하는 것 #2


----------------------------


방심위 청소년 유해매체 지정 웹툰(23개) 목록과 바로가기(2012.2.29)



최근 방심위(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의해 청소년 유해매체로 지정 예고받은 웹툰 목록입니다.




이 표에서 주목할 점은, 포탈사이트와 작가의 협의에 의해 19세 관람가로 설정되어 19세 이상 유저만 열람할 수 있는 웹툰들이 다수 "청소년 유해매체"로 지정되었다는 겁니다.

표 출처는 이 기사 - “학교 폭력의 책임, 왜 만화ㆍ게임에 돌리냐”(헤럴드경제)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20228001294

 

 

이런 사태에 삐딱한 문er가 할 수 있는 저항은, 먼저 지정된 웹툰들을 더 열심히 읽어주는 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야 '왜' 이 웹툰들을 지정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을 테고, (방심위는 왜 지정했는지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 지정에 만화예술 내외적 근거를 함께 대며 반박할 수 있을테니까요.

 

그리고 일단 방심위가 지정한 걸 더 많은 독자가 읽게 된다는 것만으로도 방심위를 바보로 만들 수 있을 테니 다같이 한번 읽어보자고요. 으하하.

 

 

고~래~서 이 포스팅에는 위 23개 작품으로 바로 가는 링크를 제공하려 합니다.

 

함께 해요 여러분.

 

 

 

* 네이버 웹툰

 

 전체관람가

 나이트런

(김성민 작가)

 

 

 

 

 

 

 

 

 쎈놈

(박용제 작가)

 

 

 

 

 

 

 

 

미스테리 단편

(여러 작가)

 

 

- 아래에 추가한 링크는 이 중 가장 큰 화제가 되었던 호랑 작가의 '옥수역 귀신'입니다.

 19세 관람가

지금 우리 학교는

(주동근 작가)

 

프로젝트 X

(태발)

 

초록인간

(태발) 

 

살인자 o난감

(꼬마비/노마비)

 

증거

(이승찬 작가) 

의령수

(김우준 작가)

 

몽타주

(단우)

 

악연

(황준호 작가)

 

우월한 하루

(팀겟네임)

 

고향의 꽃

(한)

 

 

 * 자리가 남아서 드리는 말씀 - 개인적으로 전체관람가의 '나이트런'은 옛날 SF만화 오덕들을 하앍대게 했던 '파이브스타 스토리즈'나 '건담 시리즈', '에반게리온' 등에 버금가는 대작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방심위 사태가 본격화되면 서비스 중단 될지 모르니 지금 가서 보시길.

 

 

 

 

* 다음 웹툰

 

 전체관람가

(하주형 작가)

작품보기 종합정보

 

좌우

(김수영 작가) 

작품보기 종합정보

 

전설의 주먹

(이종규 작가)

작품보기 종합정보

 

 

가론피

(박정욱 작가)

작품보기 종합정보

 

 

 더 파이브

(정연식 작가)

 

* 그림 말고 작품보기를 

눌러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야후 웹툰

 19세 관람가

 

HELL

(없는 사람)

첫회보기

 

엄마

(현기증)

첫회보기

 

데드 오브 데드

(스토EG)

첫회보기

 

* 그림 말고 첫회보기

눌러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야후 작품들은
조금 겁나 보이네요.^^;

 

 

 

 

 

파란 웹툰 (파란 서비스 종료로 링크도 사라졌어요. ^^;;)

 

 19세 관람가

하이스쿨 1학년

(배드이리)

하이스쿨 2학년

(배드이리)

 

 


--------------------------------------------


출간 단행본 모음













댓글(5)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oon_er 2012-10-17 1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혹시 그림이 안 보일 경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정하겠습니다.

風流男兒 2012-10-18 09:17   좋아요 0 | URL
네이버웹툰 표는 그림이 안보이고 엑박이 생겨요! ㅎㅎ

toon_er 2012-10-18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감사.ㅋ 네이버가 외부 사이트에서 자기네 그림을 안 보이게 해서 생기는 일입니다. http://blog.naver.com/808thirty/110132829173 이 링크로 갔다 돌아와서 새로고침하면 보일 겁니다. :) 댓글에 둔 링크는 클릭이 안 되어서 본문 안에 링크 추가했어요.

2012-10-23 22: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toon_er 2012-10-29 20:27   좋아요 0 | URL
아이고 그 링크 다녀와도 안보이면 이 창을 껏다 켜야 해요. ㅜ.ㅜ 새로고침이 안먹히다니... 엉엉. 그쪽 링크로 보시거나, 아니면 그쪽 링크에 댓글로 여기로 바로 오는 링크를 만들어 둘게요. 불편 끼쳐드려 죄송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