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이슈 61호](2013.6.1) 책 소개 코너에 재능기부한 글. 책 소개 글 나오고 1달이 지나고서야 실제 책이 출간되었다. ㅜ.ㅜ








안토니오 알타리바 글, KIM 그림, 해바라기 프로젝트 번역, <어느 아나키스트의 고백>(길찾기)

 

문학과 만화의 경계를 허물고 비상하는 작품을 만났다. 문학과 만화 사이에 어떠한 위계도 설정하지 않고서 말하건대, 만화와 문학이 각각 이룰 수 있는 성취에 최대공약수가 있다면 <어느 아나키스트의 고백>이 바로 그것이다. 스페인과 유럽에서는 실패와 고통 속에서 살아간 모든 이들에게도 엄연히 존엄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작품이라는 평가와 함께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2010년 스페인 문화부 만화작품상을 비롯해 많은 상을 수상했다.







스페인어 원제가 <비행의 기술>인 이 만화에는 20세기 스페인과 유럽의 혼란스러운 역사 속에서 날고 싶었으나 추락할 수밖에 없었던 한 사람의 비극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주인공 안토니오는 스페인 내전과 프랑코 독재정권의 폭거 가운데 20대를 보내야 했다. 레지스탕스로 활동한 끝에 2차 세계대전 중에는 포로생활까지 겪지만 전쟁이 끝난 후에도 현실은 여전히 비루했다. 전쟁 속 삶이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였다면, 전후 프랑코 독재 치하 스페인에서의 삶은 <, 생존자(살아남은 자의 슬픔)>의 정서로 가득 차 있다. 죽어간 동료들에 대한 죄책감을 안은 채로 살아가기를 결심한 주인공이지만, 이제는 서로 착취하지 않고서는 살아남을 수조차 없는 현실 속에서 비상의 욕망을 억누를 수밖에 없다. 이 시대적 우울함과 날아오르고픈 욕망 사이에서는 1만 킬로미터를 가로질러 우리 식민지 시절 이상의 <날개>가 떠오른다.




  


                                        




이 작품은 이처럼 문학적 향취를 담고 있으면서도 허영만의 <! 한강>과 아트 슈피겔만의 <>와 같은 만화 걸작들의 설득력에 버금가는 놀라운 힘을 느끼게 한다. 만화로는 드물게 대사와 지문의 양이 상당한 편이어서 독자로서는 시작이 조금 부담스럽지만, 어느 순간부터인지도 모르게 주인공에게 깊이 이입하고 만다. 90년 동안 낙하한 생애를 그린 이 만화는, 보여주는 데서 그치지 않고 독자를 함께 낙하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명백히 실화의 힘이다. 하지만 그 실화를 만화 시나리오로 승화한 이가 바로 그의 아들 안토니오라는 점은 그 실화를 더욱 진솔하고 끈끈하게 만든다. 그림을 그린 KIM의 아버지 역시 프랑코 정권에 희생당했다고 하니, 패배자의 아들들이 만든 이 작품은 마치 부모의 넋을 기리는 제의와도 같다.




   




이처럼 죽기까지 평생 추락과 낙하를 거듭하면서도 계속 날아보려 했던 스페인 아나키스트의 삶은 아들을 통해 결국 날아올랐다. 스페인 못지않은 격동의 한국 근대를 살아간 우리네 아버지와 할아버지의 삶, 빅판 아저씨들의 삶을 잠시 떠올려 본다. 지금 2013년의 한국이 그분들의 삶의 주름과 이어져 있기에, 젊은 우리 역시도 이 작품에서 묵직한 의미를 얻을 수 있을 것만 같다. 그렇게 우리는 만날 수 있을지 모른다. 두 안토니오가 서로를 깊이 끌어안았던 것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