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ad To Wigan Pier (Paperback)
George Orwell / Repro Books Limited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르주아 계급에서 태어나 노동자 계급의 수입으로 살아가는 조지 오웰이 탄광촌의 실상 취재 청탁을 받아 시작한 글이다. 5년 동안 식민지에서 점령국의 경찰 생활을 하면서 (지독히도 싫어하는 일을 견디면서) 빼앗긴 사람들, 억압받는 사람들에 대한 각성은 영국 전체를 강하게 사로잡고 있는 계급의식, 다른 계급에 대한 적대감에 대해 더, 더 깊이 들어가도록 추동했던 모양이다. 뭐, 그렇게까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좁아터진 집구석에서 한 침대에 성인들이 구겨져 잠을 청하고, 임산부가 화장실을 가기 위해 매번 골목 끝까지 돌아서 가야 하는 집, 탐욕스러운 집주인들이 밑바닥 계급 사람들에게 내놓은 집을 구석구석에 현미경을 들이대는 그의 모습에 ‘집요함’과 ‘근성’은 물론, 부랑자들이 머무는 숙소에 위장 잠입하면서 그들에게 두들겨 맞지 않을까 걱정했던 자신의 품에 술 취한 누군가 ‘차 한 잔’ 하라며 쓰러지는 모습에 무장해제당하는 모습은 지극히 연민이 가득한 ‘인간’으로 느껴진다.

인간이 인간에게 갖는 적대감의 시작이 냄새에서 시작되고, 그 냄새의 원인을 주관적인 감상이 아니라 실체적인 근거를 찾기 위해 그들과 함께 생활하는 모습은 책상에 앉아 책으로 계급의식을 상상하고, 소파에 앉아 불평등 문제를 논하는 ‘Parlour Bolsheviks’들을 움찔하게 하는 힘이 있다.

If I want real contact with him, I have got to make an effort for which very likely I am unprepared. I have got to suppress not merely my private snobbishness, but most of my other tastes and prejudices as well.

누군가를 이해하는 건 우주를 이해하는 것만큼이나 광대한 이해력을 요구한다.
자아가 강하고, 가진 원칙이 강할수록,
알고 있다고 자부하는 지식과 뿌리 깊은 퍼셉션이 강할 수록,
그 벽을 깨고 나오기란 우주를 접는 일만큼이나 어렵다.

누군가를 이해하기 위해서, 무엇인가 알기 위해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원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미처 자신이 준비되지도 않았다는 불안감과 의심마저 극복하면서,
발바닥으로, 손바닥으로, 온몸으로 한 줄 한 줄 남긴 그의 기록에 박수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사회주의자들이 자신들보다 못한 사람들이라고 해서 사회주의를 거부하는 건 티켓 검수원 얼굴이 맘에 들지 않는다고 기차 여행을 거부하는 것처럼 얼척 없다고 하는 건 타고난 유머 감각인가?

To recoil from Socialism because so many individual socialists are inferior people is as absurd as refusing to travel by train because you dislike the ticket-collector’s face.

기계화의 함정을 알면서도 기계화를 거부하는 것에서 답을 찾을 수 없다고 보았던 그의 생각에서
기술사회에 대한 생각의 단초를 얻는다. 좀 대충 읽었던 <1984>를 다시 읽어야겠다는 생각도 들고. 아직 읽지 않은 <멋진 신세계>를 찬찬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도 들고….

HE LIKED WIGAN VERY MUCH - THE PEOPLE, NOT THE SCENERY.

가장 맘에 들었던 문장.





노동자, 사회주의, 계급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ersona 2023-01-01 17: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이 펭귄보다 표지가 더 주제를 잘 드러내는 느낌이에요. ㅎㅎㅎ

나뭇잎처럼 2023-01-01 17:41   좋아요 1 | URL
아 새해 맞아 잘해보려고 서재 정리하다가 리베카 솔닛 관련 글을 실수로 모두 삭제하고 말았어요. 이건 원복하는 방법 없겠쥬? ㅜㅜ 하.. 예전에 그냥 생각 없이 읽었던 책, 마치 읽은 것처럼 착각이 드는 책, 읽으려고 벼르다가 결국 못 읽고 만 책... 올해는 고런 책들 위주로 함 읽어보려고요. ^^ 글게요. 저도 저 선명한 빨간색에 끌려서 뽑았다지 말입니다. 풍경이 아니라 사람을 만나러 가는 여행. 아아주 먼 기억처럼 느껴지네요. 덕분에 잉글랜드 구석구석을 돌아다닌 느낌이 들었답니다. 퍼르소나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persona 2023-01-01 17:42   좋아요 1 | URL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persona 2023-01-01 17:43   좋아요 1 | URL
아고 아까워서 어째요. ㅠㅠ

나뭇잎처럼 2023-01-01 19:31   좋아요 1 | URL
새해가 되었으니 처음부터 새로 시작하라는 뜻으로 삼으려고요. ㅋㅋ ㅜㅜ 새해에도 열독하시길요^^

persona 2023-01-01 20:04   좋아요 1 | URL
파이팅이요! 새해에는 그만큼, 아니 더 좋은 글들 많이 쓰실 거에요! 기다릴게요! 좋은 책들 많이 만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