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BC 라디오 동의보감 - 3분 만에 들려주는 오늘의 한방치료 ㅣ MBC 라디오 동의보감 1
조기호 지음 / 부광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참 오래된 애청자였습니다. 젊었을때는 소형라디오를 듣는게 유행이라 왠만한 라디오프로는 시간을 정해놓고 듣곤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자주 듣지 못하는 방송중에 여전히 듣고 싶은 방송이 바로 라디오 동의보감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건강을 한번 더 생각하고 병원처방약보다는 우리땅의 우리치료법에 더 관심이 가기 때문이기도 하겠지요. 40이후로 급격히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고자 운동도 가끔씩해보지만, 떨어진 체력때문인지 감기도 자주 걸리고, 조금만 무리하면 몸이 힘들어집니다.
이책을 보면서 가장 먼저 찾아본 내용들이 주로 감기에 관련된 항목인 이유입니다. 요즘같은 환절기에는 감기같은 사소한 병때문에 가끔 큰 고생하기도 하곤했습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상식, 예를 들어 땀을 많이 나도록 하는 여러가지 개인적인 비법들이 과연 효과적일까요? 사람이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대체로 땀이 나게하는것이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른 나라에서도 따뜻한 목욕을 권하기도 한답니다. 열나고 땀이 난다면 개인적인 조치보다는 병원을 찾아가라는게 권고사항입니다. 감기도 쉽게 보아넘기면 안되기 때문이겠지요. 열이 날때는 해열제보다는 갈근탕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저도 왠만하면 한방약을 자주 먹는 편입니다. 몸에 무리가 안되는 선에서 치유를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감기, 열, 기침 등의 항목으로 10개 가까운 처방이 들어있습니다.
요즘 집에서도 상시적으로 마시는 차가 매실차나 생강차인데, 생강차가 의외로 몸에 좋은 점이 참 많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강이 감기에 좋고 면역력을 키워줄뿐만 아니라, 젊음을 유지하는 획기적인 효과에 대해 새롭게 알게되었습니다. 존레넌의 일본인 아내가 평생 즐겨먹은 생강차덕분에 지금도 탱탱한피부로 20살이상 젊게 살고 있다는 내용이 흥미롭습니다. 생강은 생각보다 자주 먹는 음식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김치가 대표적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런 책을 보면 '음식이 약이다'라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듯합니다. 또한 요즘 유행하는 각종질병, 스트레스나, 뇌졸증, 암, 우울증 등 대표적인 병원치료가 필요한 질병에도 한방으로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처방들이 담겨있습니다. 집안에 한권씩 두고 읽어본다면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