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뒤흔든 20가지 전쟁 1 - 페르시아 전쟁부터 오스만 투르크 동로마 제국 전쟁까지 생각을 담는 역사 1
이광희 지음 / 생각을담는어린이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세계사를 공부할때나 위인전을 읽을때나 전쟁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극적인 부분이 많아서 인지 전쟁한가운데 영웅이 탄생하고 또 죽는 과정을 통해 전쟁의 의미를 기억하곤했다. 이번에 생각을담는어린이에서 나온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세계사의 흥미로운 전쟁이야기를 들려주고자 기획된 책인것 같다. 한눈에 봐도 정말 기억나는 중요한 전쟁은 다모은것처럼 보인다. 제목은 20가지 전쟁이지만, 1,2권으로 나눠져있어 이책에는 페르시아전쟁부터 동로마제국의 몰락까지 10가지 전쟁을 담고있다. 흥미로운것은 우리나라 고구려와 수,당나라와의 전쟁도 포함되어 있다. 아들에게도 유익할것같아 선택했는데, 생각보다 집중해서 읽고 있었다. 전쟁이야기체가 딱딱하지 않고, 마치 옆집아저씨가 들려주듯, 요즘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이 어렵지않게 다가올 수 있었다.

매 전쟁이야기가 끝나면 관련된 문화페이지나 인터뷰페이지가 있는데, 흥미로운 소재로 보인다. 특히 인터뷰부분은 약간은 코믹하면서 전쟁속의 영웅과 대담을 나누고 있다. 마치 실제 TV인터뷰인듯 보이기도 하는데, 이부분이 우리아들에게는 인상깊었나보다. 학교에서 다른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데, 책 속의 주인공과 인터뷰형식으로 독후감을 쓰는 것을 보니, 한편으로는 대견해보이기도 했다. 아이들에게는 그 시대와 전쟁이 일어난 위치를 보여주기 위해 도표와 지도를 보여주고 있어 당시의 나라들을 비교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기억도 가물가물하던 백년전쟁, 십자군전쟁들의 히스토리를 다시금 생각나게 하였고, 전쟁이후 세계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를 설명해주고 있으니, 자연스럽게 세계사의 흐름도 익히게 되는것같다. 나라의 분쟁을 해결하기위해 외부와 전쟁을 하기도 하고,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주변나라와 전쟁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그런 전쟁의 배경들을 아이들이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어려워도 나름 흥미롭게 서술되어있어 아이들에게 유익해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