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아메리카 대사

미국인으로 산다는 게 어떤 것인지 처음으로 이해했던 때가 기억나는군…. 애국자가 되는 것이란 어떤 것인지를.


난 한 명의 꼬마에 불과했어…. 수백년 전, 가끔은 그렇게 느껴지기도 해. 아마 열두 살이었을 거야. 난 '마크 트웨인'을 읽고 있었어.


그리고 그는 내 심장을 울리는 뭔가를 썼더군…. 너무 강력하고, 너무 진싫서 내 인생을 바꿔놓을 것을. 난 그것을 수년간 반복해서 되뇔 수 있을 만큼 외워 버렸네. 그는 이렇게 말했어….


공화국에서 '국가'란 누구인가?


지금 안장 위에 올라탄 정부인가? 아니, 정부는 임시 하인에 불과하다.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 누가 애국자이고 누가 아닌지를 결정하는 것은 그것의 특권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것의 기능은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지, 그것을 만들어 내는 게 아니다.


그럼 '국가'란 누구인가? 그것은 신문인가? 그것은 교회 설교단인가? 아니다. 그것들은 국가의 일부에 불과할 뿐, 그것의 전체가 아니다. 그들에게는 명령권이 없으며 명령권의 아주 일부만을 차지할 뿐이다.


군주제에서는 왕과 그의 가족이 곧 국가이다. 공화국에서는 민중의 평범한 목소리가 국가가 된다. 여러분 모두는 자신을 위해, 자기 스스로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목소리를 내어야 한다.


그것은 엄숙하고 무거운 책임감이며, 교회, 언론, 정부의 괴롭힘 또는 정치인들의 공허한 선전구호 따위에 가볍게 내쳐져서는 안 되는 것이다. 모든 이는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 어떤 길이 애국적인 것이고 어떤 길이 그렇지 않은지를 스스로의 힘으로 결정해야 한다. 이를 회피한다면 남자라 할 수 없다. 스스로의 신념에 위배되는 결정을 내리는 것은 자기 자신과 조국 모두에 자격 없고 용서할 수 없는 배신자가 되는 일이고, 사람들이 당신을 그렇게 낙인 찍어도 할 말이 없는 것이다.


언론이 뭐라고 하건 상관없어. 정치인이나 대중이 뭐라고 하건 상관없어.온 나라 전체가 그릇된 것을 옳다고 하고 있더라도 상관없어.


이 나라는 다른 것보다 이 한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세워졌네. 승률이나 그것이 가져올 결과에 상관없이, 우리가 믿는 것을 옹호해야 한다는 것.


대중과 언론과 전 세계가 자네한테 저리 비키라고 한다면, 자네의 임무는 진실의 강 옆에 스스로를 나무처럼 굳건히 뿌리박고, 온 세상에 이렇게 말하는 거야….


"싫어, 네가 비켜."


덧. 캡틴 아메리카는 '아메리카'라는 나라를 상징하는 게 아니라, '아메리카'의 정신(자유와 도덕)을 상징합니다. 아마?
덧2. 위 같이 말하기 위해서는 신념과 타인에 대한 배려가 함께여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