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인생은 흐른다 - 이천 년을 내려온 나를 돌보는 철학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지음, 김한슬기 옮김 / 페이지2(page2)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지정보
* 지은이: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 제목: 그럼에도 인생은 흐른다
* 옮긴이: 김한슬기
* 출판사: 페이지2북스
* 출간 연도: 2023.09
* 페이지: 272쪽(반양장)


<그럼에도 인생은 흐른다>는 로마의 철학가인 루시우스 안네우스 세네카의 시대를 초월한 에세이를 엮었다.
그가 남긴 열 두 편의 에세이 중 “인생의 짧음에 대하여”, “행복한 삶에 대하여”, “마음의 평온에 관하여” 세 편이 수록되어 있다.

세네카는 기원전 로마의 스토아 철학가이자 정치가로, 네로 황제의 고문으로도 활약했다.
그의 저술은 몽테뉴부터 단체, 루소, 알랭 드 보통에 이르기까지 서양 철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의 각 글은 한두 쪽 분량으로 짧아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다.
“애쓰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의심하지 마세요”와 같은 주제를 중심으로 세네카는 자신의 생각을 나눈다.
연속성이 없는 짧은 글들이기 때문에 목차를 보면서 그때그때 끌리는 주제의 글을 읽거나, 책을 휘리릭 넘기면서 눈에 띄는 곳을 펴도 좋다.
또한 <그럼에도>는 일상 철학서에 가까워 어려운 단어나 개념이 없어서 술술 읽힌다.
이 책의 목적은 깊은 학술적 내용을 담기보다는, 철학자의 생각을 통해 독자로 하여금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것이다.

227쪽의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 책을 사서는 안 됩니다’는 부분이 정말 뜨끔했다.
세네카는 많은 책을 대충 훑어보느니 몇 권이라도 신중하고 심도 있게 책을 읽으라고 조언한다.
그는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조차 학술적인 사치와 과시의 수단으로 본다.
그렇다면 안 읽은 책이 쌓여만 가는 내 책장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세네카는 글을 통해 무의미한 시간 속에서 인생을 낭비하지 말라고 말한다.
또한 평온함을 추구하며 내면의 행복을 찾아보라고 권한다.
그의 철학적 기반인 스토아 철학은 현대 사회에도 많은 것을 시사한다.
특히 기술과 산만함, 물질적 성공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오늘날에, 세네카는 간결하면서도 깊은 화두를 던진다.

<그럼에도 인생은 흐른다>는 인생에 대한 깊은 철학적 통찰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현대 생활의 빠른 템포에 지친 사람, 행복과 개인적 성취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유용할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23-10-01 15: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명상록>에 공감이 가는 내용이 많아서 제가 정말 좋아하는 책이에요. 그렇지만 ‘책을 쌓아둔 서재’를 지적하는 것은.. 팩트이긴 한데, 한편으로는 인정하고 싶지 않네요.. ㅋㅋㅋㅋ 책 더미 중에 몇 권은 언젠가는 읽을 거니까요. ^^;;

양손잡이 2023-10-01 21:57   좋아요 0 | URL
명상록 페이퍼에 cyrus님 글이 있어 관심을 두다가, 세네카까지 흘러오게 됐습니다. 남은 올해는 흥미보다는 제 자신을 정진시키기 위한 독서를 해보려고 합니다만, 제 책장에는 이미 재미 위주의 책만 꽂혀 있으니, 그냥 이렇게 재미나게 독서하는 것도 의미 있지 않나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