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너머 편 (반양장) - 철학, 과학, 예술, 종교, 신비 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2
채사장 지음 / 한빛비즈 / 201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2015-018. 지적 대화를 위한 넒고 얕은 지식 - 현실 너머편 (채사장, 한빛비즈, 2015)

1. 지대넓얕 현실편을 정말 재밌게 읽었다.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를 간단히 이분법으로 나누고 (채사장 말대로) 후려쳐 누구나 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 소설 읽듯이 차르륵 페이지가 넘어가는데 그와중에도 나름 깊이까지 있다. 나같은 무지랭이에게는 결코 얕은 지식이 아니었다. 반대 스탠스의 입장을 생각도 해보고 진짜 내 생각이 무엇인가도 한번 고민하게 만들게 한, 간만에 만족한 독서였다.

2. 오랜만에 별 다섯개짜리 책이 나왔으니, 그 후속작으로 나온 지대넓얕 현실 너머편은 얼마나 기대했겠는가. 현실편이 워낙 잘 팔려서 동네서점에서 찾을 수 없기에 우선 현실 너머편부터 산 재밌는 이력이 있는 이 책, 바로는 아니지만 가까운 시간 안으로 뒤이어 읽었다. `현실 너머`라는 부제가 붙은만큼 앞권과는 확연히 다른 분야를 다룬다. 철학, 과학, 예술, 종교, 신비. 딱 봐도 현실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은 놈들이다.

3. 분야가 나와 맞지 않아서일까... 현실 너머로 오자 책이 재미가 없어진다. 철학 입문서를 한참 탐독하던 때가 있던만큼 철학 파트가 재밌으리라는 기대를 저버린다. 현실편과 마찬가지로 현실 너머편도 각 학문을 세 범주로 나눈다. 우선 철학은 `상대주의, 절대주의, 회의주의`로 구분한다. 현실편은 범주가 두 갈래라서 이거 아니면 저거라는 생각이 딱 드는데, 세 갈래로 나누니 은근히 헷갈리고 생각의 줄기가 너무 커진다. 이거 아니면 저거여야 이해하기 쉬운데, 이거 아니면 저거 아니면 그거가 되버리니, 현실편만큼의 난도를 기대하기 어렵다.(물론 이는 나의 문제이지만...) 게다가 저 세 줄기로는 철학사를 제대로 묘사하기 힘들다는 느낌도 있다. 억지로 끼워맞추는 듯한 느낌이 있으면서 지대넓얕 특유의 위트도 보이지 않는다.

4. 과학, 예술도 말할 것 없다. 철학과 마찬가지로 이전부터 지금까지의 역사를 말할 뿐이다. 단순히 과학사를 설명하기에는 그 깊이가 너무나도 얕다.(나는 나름 공학도다) 대학 교양시간에 배운 과학사 수업이 떠오를 정도로 부족하다. 아무리 `넓고 얕은` 지식을 표방한다지만 이건 너무 심한 정도다. 예술은 예술사를 훑으면 화가와 작품만 간단히 언급하기에 더더욱 아쉽다. 그나마 완전히 생소한 종교 파트가 큰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이것도 종교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이 보면 너무나 부족하다고 하시겠지... 신비는 논외. 왜? 미스터리는 너무나도 흥미로운 분야인데 겨우 4~50쪽에 담기에는 부족하지!

5. 현실편을 꿰뚫던 하나의 개념(경제)이 현실 너머편에서는 보이지 않는 게 이 책의 가장 큰 단점이다. 후려치는 솜씨는 여전하나 핵심을 파고드는 무언가가 잘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철학과 예술은 각 시대를 지배하는 개념과 패러다임이 지나칠 정도로 자주 바껴 시대의 흐름을 놓치기 일쑤다.

6. 현실편에 비해 너무나도 아쉽다는 거지, 각 분야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데에는 최고의 책. 오랜만에 철학 대중서를 꺼내들었다. (우주의 끝에서 철학하기, 마크 롤렌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