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 몬스터
이두온 지음 / 창비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브 몬스터 - 이두온 (창비, 2023)


이야기에 몰입시키는 재주가 뛰어난 이두온 작가답게, 첫 60페이지부터 많은 에피소드가 지나간다.

- 허인회는 젊은 수영 강사에게 자신의 남편이 바람을 핀다고 말한다.
- 엄지민은 불치병에 걸린 후 실종된 엄마 염보라를 찾기 위해 수영장에 등록하지만, 염보라의 행방은 묘연하다.
- 염지민은 염보라의 불륜남인 오진홍의 아내, 허인회와 마주친다.
- 허인회는 수영강사에게 줄 ‘떡값‘을 강제로 받아내기 위해 회원들의 집을 찾아다니다, 과거에 자신이 납치했던 염지민을 마주친다.


사건뿐이랴, 소설의 3요소 중 다른 두 개인 인물과 배경도 뭔가 일그러져 있다. 소설의 주인공격이자 뭔기 기괴한 사랑을 보여주는 허인회. 친절해보이지만 뒤에 꿍꿍이를 숨겨둔 것 같은 조우경. 바람을 피우던 염보라가 암에 걸렸다니 바로 내팽개친 오진홍. 수영장을 가득 매운 회원들. 엄마를 찾아다니는 엄지민도 처음에는 이상한 낌새를 풀풀 풍기더니, 나사 하나 빠진듯한 사람이 너무 많으니 개중 가장 정상인으로 보일 정도다. 게다가 수영장에 미혼반을 만들어서 회원을 유치하려는 연오시도 제정신은 아닌 것처럼 보인다. 모든 게 뒤틀린 세상이다.


제목 그대로 사랑에 미친 괴물들의 혼란한 이야기다. 이 와중에도 긴장감은 엄청나서 한자리에서 페이지를 스르르륵 넘길 수 있다. 중간중간 이게 필요한 에피소드인가, 이 떡밥은 풀리지 않았는데, 이야기가 너무 나가는 건 아닌가 싶지만, 바로 그런 혼란스러운 분위기가 이 소설의 정수다. 현실을 바탕으로 쓰이는 소설은, 현실과 마찬가지로 100% 명확하지 않아도 된다. 너무 잘 짜인 이야기라면 오히려 거부감이 든다. 작가도 모르는 소설 속 숨겨진 부분을 독자가 상상함으로써 소설이 완성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