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비 출판사 이벤트로 가제본 책을 받았다. 공전의 베스트셀러였던 <선량한 차별주의자>의 저자, 김지혜 작가의 신작이다. 전작이 우리 생활에 만연한, 자신도 모르게 생각하고 말하는 차별을 지적했다면, 이번 작품은 '가족'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책은 “가족은 견고한 각본 같다”는 문장으로 시작한다. 자유의지로 살아가는 줄 알았던 삶이 알고 보니 트루먼 쇼에 살고 있었다고? 물론 아니다. 우리는 평상시 그것을 못 느낀다. 잠에서 깨어 회사에 출근하고, 열심히 일하고 퇴근하여 집에서 쉰다. 주말이면 밀린 잠을 보충한다. 이런 일상에서 각본은 끼어들지 않는다. 각본은, 아이러니하게도 우리가 가장 안전하게 생각하는 가족 관계 안에서 드러난다.


나는 나인데, 순간순간 부모님이 원하는 아들로서 살아간다. 결혼을 하면 사랑하는 아내의 남편, 아이를 낳으면 부모로서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된다. 물론 나는 이런 견고하게 묶인 가족의 담장 안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잘 지낸다. 이런 현실은 자연스럽다.


그렇지 못한 이들이 있다. 동성애자 커플, 미혼모, 혼외자 같은 이들이다. 저자는 사회 제도가 보호하지 못하고, 다른 이들이 비정상이라며 밀어내는 사람들을 말한다.


책은 성소수자 문제가 만들어낸 균열을 따라 한국의 가족제도를 추적한다. 저자는 첫 장에서 동성애 허용 법안에 반대하는 “며느리가 남자라니”라는 구호에서, 가족 각본에서 며느리의 역할이 무엇인지 탐구한다. 저자의 결론은 흥미롭다. 며느리가 남자라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며느리가 반드시 여자여야 한다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동성애 커플의 이야기에서 가부장적 가족제도를 지적하는 데까지, 저자는 우리의 고정관념을 전복한다.


2017년에 출간된 <이상한 정상가족>과 결을 같이하는 책이다. <이상한 정상가족>은 아동의 인권을, <가족 각본>은 동성애 커플을 중심으로 시작한다. 과정은 다르나, 두 책 모두 한국 사회의 가족주의가 만든 문제점을 고발하며 불편한 진실을 드러내어 사회에 경종을 울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