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브레인
티아고 포르테 지음, 서은경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세컨드 브레인이란?

인간의 뇌는 기억할 수 있는 정보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저자는 ‘세컨드 브레인(Second Brain)‘이라는 개념을 제시한다. 일상에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관심 분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생각의 폭을 넓히고,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하지만 자료를 모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기존의 지식과 연결시키지 않으면 자료는 단순한 데이터 덩어리다. 저자는 이를 위해 ‘CODE‘와 ‘PARA‘ 방식이라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 CODE: 수집(Capture), 정리(Organize), 추출(Distill), 표현(Express)

위 4단계는 다른 자기계발서에서도 많이 다루어지는 내용이다. 자료를 모으고, 정리하고, 필요한 내용을 추출해 나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세컨드 브레인 구축에 큰 도움이 된다. 네 단계 중에서 정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저자는 정리를 위한 PARA 기법을 설명한다.


### PARA: 프로젝트(Project), 영역(Area), 자원(Resource), 보관소(Archives)

‘PARA‘ 기법은 행동(Action)에 초점을 맞춘 정리법이다. 메모, 아이디어, 자료를 프로젝트, 영역, 자원, 보관소라는 네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생각을 정리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PARA‘ 방식을 가장 주의 깊게 다루며, 파라 방식으로 생각의 줄기를 뻗어 나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 프로젝트: 현재 진행 중인 일이다. 달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목표를 포함한다. 대부분 어느 시점까지 완료해야 하는 일이다.
- 영역: 오랜 기간 동안 열심히 관리해야 하는 일이다. 종료 날짜가 없으며,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고민해야 하는 일이다. 예를 들어 운동, 여행, 독서, 자금 관리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 자원: 참고할 만한 자료들을 모아 둔 것이다. 프로젝트나 영역에 포함되지 않지만, 흥미를 느끼는 어떤 주제든 포함된다.
- 보관소: 완료했거나 보류 중인 일들을 모아 둔 곳이다. 완료된 프로젝트나 취소된 취미, 관심사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 나의 PARA 활용법

- 인박스: 모든 아이디어와 메모를 인박스에 저장한다. 주요 내용, 출처, 내 생각을 적는다.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폴더에 옮긴다.
- 프로젝트: 대부분 독서 노트 쓰기가 포함된다.
- 영역: 독서 기록, 문장 모음, 좋은 글, 보고 싶은 영화, 여행(여행지, 숙소, 카페 등 세분화), 돈 모으기, 자기계발 등으로 나눈다. 아직 정리 중이다.
- 자원: 영역과 자원의 경계가 모호하다고 생각해서 자원 폴더는 사용하지 않는다. 영역으로 통일했다.
- 보관소: 더 이상 관심이 없어진 자료나 마친 여행에 대한 글을 모았다.


### 무엇보다 중요한 것: 내 생각 쓰기

정보 수집/분류보다 중요한 것은 코드의 마지막 단계인 ‘표현‘이다. 핵심을 추출하고 간결하고 명확하게 나의 생각을 표현한다. 연관성 있는 자료를 연결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한다. 파라 방식으로 자료를 정리해도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만들지 않으면 그것은 그저 자료 무더기에 불과하다. 계속 연습하며 나만의 지식을 만들어 나가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