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고전요약.zip - 도스토옙스키의 '죄와 벌' 외 다섯 작품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특히 고전을 소개하고 해설하는 책은 중독성이 있다. 읽지도 않은 책을 읽었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이런 책을 읽다보면 온갖 세계문학은 다 읽은 것 같은데, 독서기록을 훑어보면 삼십 권도 채 못 읽었다. 책을 읽은 게 몇 년이 지났는데 고작 삼십 권이라니. 매번 안 읽어야지 하면서도 결국 읽고마는 책.

고전 여섯 권을 그래픽노블의 형태로 묶었다. 책은 아래와 같다.

베니스의 상인 - 셰익스피어
햄릿 - 셰익스피어
위대한 개츠비 - 피츠제럴드
죄와 벌 - 도스토예프스키
1984 - 조지 오웰
동물농장 - 조지 오웰

여섯 권을 요약하고 화두과 되는 토픽을 한두 개 정도 던진다. 예를 들면, 이런 것들이다. “샤일록, 그는 빌러인가?”(베니스의 상인). “첫 번째, 두 번째 유령의 의미”(햄릿). “이성과 종교의 대립적 구도”(죄와 벌). “1984는 우리와 무관한가?”(1984), 등등. 고전에 관련된 책을 읽었다면 평이한 내용일 수 있으나, 어차피 기억하지 못하는데 다시 읽는 게 도움이 된다.

고전을 다룬 다른 책과 내용 면에서는 크게 다를 건 없다. 하지만 그림과 함께 쓰여 있으니 뇌리에 쏙 박히는 기분이다. 그렇다고 내용 소개가 엉망인 것도 아니고, 정석대로 잘 요약했다. 둥글둥글한 카툰 형식이 아니라 그래픽노블의 그림체를 따와서 더 감각적이게 느껴진다.

고전을 겁내는 나같은 사람에게 딱인 책이다. <죄와 벌>을 다시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