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숲에서 나를 돌아보다 - 미디어 연구자 4인의 체험기
이창근 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바로 이런 지각적 자극의 극대화가 현대 서구 영화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158쪽, '조흡' 


"미디어가 인간의 올바른 성장을 막는 사회적 문제로까지 변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예방접종, 치료에 교회와 학교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디어를 주의해야 하고, 인간 성장에 유익한 내용을 담은 미디어를 선별해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일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208쪽, '원용진' 


"나의 책 사랑은 신문 사랑에서 비롯된 것 같다. 나는 종이 신문이 좋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종이신문은 죽어가고 있다."-129쪽, '강준만' 


"반세기 훌쩍 넘는 시간 동안 내가 배우고, 사용하고, 즐긴 미디어들이다. 이 점에서 이들 미디어는 나의 오관을 확장시켜주고 생활을 편리하게 해준 도구들이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이들 미디어는 마르틴 하이데거가 지적한 것처럼 인간인 나를 테크놀로지가 요구하는 특정한 방식으로 몰아세웠는지 모른다.-69쪽, '원용진' 


다양한 미디어의 출현이 있었다. 앞으로는 또 어떤 미디어가 출현을 할까. 대학 동문 4명이 함께 만든 책이다. 각자 자신이 하는 일이 어떻게 미디어의 영향을 받았으며 자신들이 하는 영역에서 미디어의 진전을 위해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때로는 소소하게 때로는 폭넓게 미디어의 스펙트럼을 바라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자서전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나름대로 어떻게 미디어의 영향을 받았으며 미디어가 어떻게 삶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각자 정리해서 색다른 시선들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그렇지만 각자 동문이란느 점이어서 그런지 모르지만 바라보는 시각에 차이가 있음을 느끼면서도 같은 공감대가 있음을 또한 느끼게 한다. 


라디오에 대한 부분은 관심 갖는 분야 중 하나인데 그 부분도 기술이 되어 있어 눈길이 더 갔다. 신문에 대한 강준만 교수의 애착도 그렇다. 미디어교육에 대한 열정을 보여준 원용진 편도 그렇다.  


미디어, 신문을 비롯한 텔레비전과 라디오의 출현이 많은 영향을 미쳤지만 한국 사회에 미친 영향은 더 컸던 것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