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학교 | 시간 -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는 법 ㅣ 인생학교 6
톰 체트필드 지음, 정미나 옮김 / 쌤앤파커스 / 2013년 1월
평점 :
우리의 일상이 10년 전과 다르다. 앞으로의 10년은 또 어떻게 달라질까. 신문을 보던 사람들이 줄어들었다. 아니 거의 볼 수 없다. 대신 스마트폰을 들고 카톡을 하거나 게임을 한다. 뉴스를 검색하기도 한다. 손에서 놓치를 못한다. 그래도 나름대로는 줄여보려고 하지만 그러한 풍경 속에서 빠져나오는 게 쉽지 않다. 이런 식으로 점점 더 빠지면 통제력을 읽을지도 모르겠다.
<인생학교 시간>은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는 법이라는 부제가 달려있다. 디지털 시대, 우리 삶에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역으로 우리 삶을 지배하는 기기문명에 의해 감성과 인간적 경험들은 사라지거나 죽어가고 있다. 이것을 어떻게 살릴 것인가? 그러한 질문에 답을 찾아가도록 하는 책이다.
어느 한 쪽의 일방적인 결정에 의해 지배되는 세상이 아니라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찾는데 있어 그 방법이 뭔지 묻는다. 개인정보보호와 게임 등 디지털문명으로 인한 문제점들은 뭔지 그리고 그러한 문제를 풀어가는 데 있어 필요한 일들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경제적으로 보나 사회적으로 보나, 지금은 예전과 똑같은 방식으로 문화에 관심을 갖기에는 빈약한 시대이다. 하지만 지금은 그 그 어느 시대보다도 분별의 능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이 시대가 주는 혜택에 길들여지는 것이 아닌, 서로 함께 분별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134쪽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