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 - 스탠포드는 왜 그들에게 5년 후 미래를 그리게 했는가?
댄 자드라 지음, 주민아 옮김 / 앵글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년 후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까. 


<파이브>는 늘 변화를 꿈꾸고, 새로운 모습을 기대하지만 1년 전, 혹은 2년 전과는 내가 얼마나 달라져 있을까. 희망 만으로 살 수는 없다. 내가 변화하지 않으면 내게 올 수 있는 변화는 없다. 


5년이라는 구체적인 시간 안에 내가 이룰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보고, 구체화시켜 나가는 노력을 해보자고 한다. 쓰고, 읽고, 관찰하며 내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주변의 사람들과 관계를 확장해가며 나를 세우라고 말한다. 


단지 읽고 끝나는 책이 아니라, 나에 대한 기록을 담을 수 있는 읽고 쓰는 책이다.


내가 변화를 원하는 만큼 또한 상대의 변화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막연한 시간을 구체화시키듯 막연한 삶을 구체화시켜 나갈 때 해야 할 것들이 눈에 들어온다.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갖지 말고 어떻게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라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강연가로 활동 중인 댄 자드라의 인생을 위한 조언서이다. 지치고 처지는 날에 뭔가 해야 하지 않겠냐고 자극을 준다. 


"삶을 의미하라. 기억하라, 우리는 이 길을 단 한 번만 지나간다."


매 장마다 저자의 라이프 플랜을 위한 조언과 함께 독자 자신의 상태를 기록하고 점검해 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어서 5년간 들고 다니면 계속 확인하고 체크해본다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인생이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