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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되는 글쓰기 - 당신의 일과 사업에 물꼬를 트는 결정적 기술
송숙희 지음 / 21세기북스 / 2005년 9월
평점 :
절판
제목에 따라 클릭수가 달라진다. 포털사이트들의 뉴스 제목들은 기존 신문의 제목과는 다르게 표현이되고는 한다. 제한된 공간활용 때문에 온라인특성에 맞게 수정도 한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이다. 그러나 꼭 그래야만 읽히는 것은 아니다. 번뜩이는 재치가 있고, 기발함이 있다면 그 또한 네티즌들의 클릭을 빈번하게 만든다.
우리가 어떤 글에 클릭을 하는지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겠다.
코리아인터넷닷컴의 컬럼을 통해서 저자의 글을 읽으면서 책 소개를 아주 간결하면서도 말하고자 하는 부분을 잘 뽑아서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했다, ‘돈이되는 글쓰기’는 그같은 저자의 성격과 생각들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돈이되는 글쓰기의 전반적인 내용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많은 글들, 현수막과 전단지, 안내문, 경고문 등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소개되는 이같은 글들이 좀더 생기있고, 재미있는 요소가 있다면 사람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것은 바로 고객을 불러들이며 돈을 벌게 해주는 요소가된다. 가게 이름과 매장안의 안내문들이 고객의 마음을 불편하게도 하고 혹은 크게 감동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신문이나 책에서 구한 많은 사례들을 메모하고, 그것들을 고쳤을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읽는 이로 하여금 판단케 하여 그 차이를 느끼게 해 준다. 저자가 주장하는 바 간결하면서도 시각적인 글쓰기가 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그같은 방법에 입각한 글이 되어서 그런지, 쉽게 글이 넘어가고, 읽는 이로 하여금 글쓰기에 당장이라도 뛰어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자극한다.
세 파트로 구성된 이 책에서 저자는 또한 온라인글쓰기에 대한 부분도 빼놓지 않고 이야기 한다. 이메일을 포함하여, 미니홈피나 블로그에 읽는이에 따라서 어떤 식으로 글을 쓰고, 정리를 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올릴 수 있으며, 알릴 수 있는지 그같은 노하우도 조목조목 소개한다.
글쓰기에 부담을 갖고 있거나, 이것저것 써 놓은 글들은 많은데 정리가 안되는 분들, 혹은 이미 많은 글들을 쏟아내는 분들이 이같은 소스를 바탕으로 어떤 식으로 향후 전개하여 자신만의 콘텐츠로 키울 수 있는지, 저가의 경험과 정보들이 곳곳에 담겨 있어 글쓰기를 통한 새로운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사업을 이제 막 시작하려는 초보사장님들에게 권할 만한 책이라고 또한 생각한다. 명함에서부터 홈페이지 활용 방법까지 회사를 알리고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마케팅활동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올 한해는 남과 나를 구별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경쟁력으로 언어력 확장에 힘을 쏟아도 좋겠다. 저자는 이를 위해 온라인 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해서 자주 테스트하고 자주 내용을 바꿔 써 붙이면서 실험을 해보고 도전해보라고 권한다. 메모를 습관도 놓지치 말고 말이다. 그렇게 하다보면 어느새 언어디자이너가 되어 있지 않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