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일기 - 날마다 나를 찾아가는 길
임동숙 지음 / 포토넷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어차피 내가 프로 사진작가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뭐 앞 일은 모른다고는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그냥 작은 카메라 들고 여기 저기 기웃거리며 찍는 수준이다. 다만 조금 더 앞으로 가까이 다가가서 인물들을 찍고 싶다. 아직 물어보고 찍을 용기는 없다. 그러다보니 거리도 멀고, 풍경이나 사물에만 다가가는데 그보다는 역시 사람이 아닌가. 


가족들을 찍는다고 하면 왜 찍냐고 그러면서 도망을 간다. 


임동숙은 사진 일기에 대한 책을 썼다. 자신의 일기 쓰기를 사진으로 만들었다. 하루 하루 그냥 스쳐갈 수 있는 것들을 사진으로 담고 일기를 썼다. 


"사진 일기에 멋진 사진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낙서하듯 가벼운 마음으로 어떤 대상에 눈에 띠면 소텨를 누를 수 있는 열린 태도가 중요한 것이다. 결과를 생각하며 하는 낙서는 낙서가 아니다. 카메라를 펜처럼 이용해서 스케치 하듯이 대상을 통해서 느꼈던, 내게 다가왔던 하루의 인상을 기록하면 된다. 이렇게 되풀이하여 촬영하다보면 누누이 강조하지만 그 과정을 즐기자"-37쪽 중에서


그래 내 생각이 이거다. 


날이 추워서 꺼내는 게 쉽지는 않지만 노력한다. 그렇게 한 발 한 발 더 가까이 가면 언제가는 더 가까이 다가가겠지. 


다만, 나는 좀 구체적인 사진이 좋다 생각하는데 꼭 그런것만은 아니라고 한다. 상상을 방해한다고 한다. 더 많은 이야기를 할 것 같지만 그런 것이 오히려 상상을 방해한다고.


"침묵이 어떤 웅변보다 더 큰 울림을 주는 것과 같이, 사실적인 사진보다 흔들리거나 초점이 맞지 않아 모호한 사진이 더 감동을 주는 경우가 있다."-118쪽 중에서


사진을 찍는 일을 하다보면 느끼는 게 대상에 대해 집중하고 주변의 일상을 다르게 보려고 애쓴다는 것이다. 가끔 내가 그런 것에 몰두할 때가 있는데 잘 가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앞으로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지만. 


저자의 이야기가 다르지 않다. 


원칙대로 구체적으로 찍은, 뭐 그런 잘 찍은 사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 생각, 내 느낌의 표현이 더 중요한 것이다. 많이 찍고 그것들을 들여다보며 하나의 주제로 묶어가는 작업을 통해서 나만의 사진 세계를 만들어갈 수 있지 않겠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