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구글을 그만두고 라쿠텐으로 갔을까? - IT 비즈니스의 새로운 성공 원리
오바라 가즈히로 지음, 신혜정 옮김 / 북노마드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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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에 출간된 이 책의 원제는 'IT BUSINESS NO GRNR'I이다. '나는 왜 구글을 그만두고 라쿠텐으로 갔을까'라는 제목은 독자 유혹을 하는 데 성공한 듯 보인다. 구글이 어떤 회사인가, 갈 수만 있다면 들어가고 싶은 꿈의 직장이 아니겠는가. 이런 회사를 그만두고 라쿠텐으로 갔다니, 이 사람 뭐지 하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앞 부분과 뒷부분에 관련 내용이 좀 나오기는 하지만 내용은 좀 빈약해 보인다. 기대를 하고 봐서 그런지 모르겠다. 


여하튼, 저자는 앞으로의 사회, 인터넷의 방향은 고맥락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획일적이고 똑같은 그런 정보가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구성, 세세하게 파고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적인 것과 일본적인 것을 놓고 이야기하는 바, 여백이 없이 빈틈없는 정보 서비스와 달리  고맥락의 정보는 스토리가 있다는 것, 이야기를 판다는 것이다. 


"나는 라쿠텐으로 대표되는 일본적인 것, 즉 '고맥락'이야말로 우리가 지금부터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 본다. 미국적인 것에 의해 만들어진 '낭비 없는 사회'로부터 인간과 사회를 되찾는 것이 일본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191페이지.


본문 중에서는 저자가 인터넷 서비스의 흐름과 SNS의 유형과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어서 일본 쪽 비즈니스 흐름을 체크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듯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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