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 아무것도 없는 나에게 작은 하나를 더해간다
호리에 다카후미 지음, 박재현 옮김 / 크리스마스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오늘 나에게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내가 어디론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했고, 하루를 마치는 저녁에 있다. 이제 막 호리에 다카후미의 '제로'에 담긴 텍스트를 마쳤다. 그가 걸어왔던, 그가 앞으로 어디로 걸어갈 것인가에 대한 생애와 다짐이 담담하게 담겨있다. 


PC 기반의 통신 서비스가 인터넷 혁명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던 1990년대 후반, 그리고 2000년대 국내 산업도 일대 변화를 겪었다. 시대를 읽지 못한 기업은 주춤거렸고 도전정신으로 뭉친 젊은이들은 아이디어를 무기로 인터넷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리고 그들은 10년이 지난 지금 시장을 이끄는 리더들이 되었다. 그 과정에서 또한 시대를 앞서 나간 서비스들도 있었지만 제 자리를 지키지 못해 탈락했다. 그리고 선두그룹은 변함없이 앞에 있다. 앞으로 또 어떤 흐름이 우리 산업을 흔들까, 그 바람을 한 번 더 탈수 있을지 나는 그게 궁금하다. 모바일 산업이 지금 흐름을 흔들려고 하지만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궁금하다. 


크고 작은 기업들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던 때 바르게 자신의 서비스 기반을 구축했던 서비스 기업들은 지금까지 잘 살고 있다. 돌아보니 뭔가 정직하지 못한 기업들, 투자 공모를 통한 자금 모집 후 제대로 서비스를 선보이지 못하고 판단 착오로 서비스를 궤도에 올리지 못한 곳들은 주주들의 투자금을 잃어버리고 직원들의 꿈을 이뤄주지도 못 했다. 이 둘을 가른 것은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기업윤리와 직원들의 정직한 태도는 아니었을까.


"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 나이를 먹는 게 두려워서가 아니라 사고 정지 상태가 되는 것, 그리고 자유를 빼앗기는 것이 싫기 때문이다. 나는 앞으로도 생가하기를 멈추지 않을 것이고, 계속 일할 것이다. 제자리에 멈춰 서서 편한 선택을 하는 순간 나는 더 이상 '호리에 다카후미'가 아니게 된다."-189페이지

호리에 다카후미, 그가 일구었던 성공, 그는 한순간에 그가 쌓아 온 그 모두를 또한 잃었다. 그리고 지금 다시 올라서려 하고 있다. 시련과 실패를 딛고 일어서려 한다. 한 번 쓰러지면 사실 다시 일어서는 게 쉽지 않다. 그에게는 어떤 힘이 있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것일까. 그 이야기가 바로 '제로' 안에 들어 있다. 일을 하고 싶어 하는 간절함이 있기 때문이다. 일이 아니면 살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일을 통해서 사람을 만나고 일을 통해서 내가 살아 있음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무엇보다 그는 일을 생애 앞에 두고 나아가는 사람이다. 이제 우주로까지 가려 하고 있으니 말이다. 


모든 것을 잃은 상태,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하나를 보태는 것이다. 제로에서 하나를 플러스하는 것이다. 우리가 그런데 그런가. 더 뛰고 싶고 점프하고 싶은 욕심이 강하다. 제대로 채우지 못하고 그 위에 다른 건축물을 세울 수 없다. 하나 더하기 하나 더하기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 그리고 기업하라는 점은 인상적이다. 남의 회사에 들어가서 청춘을 바칠 것이 아니라 자기고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기업으로 하라는 것이다. 생각의 전환이다. 남이 정해놓은 틀에 들어가서 나를 녹일 것이 아니라, 내가 내 이름의 회사로 그곳에서 내 생애를 녹이는 일은 얼마나 멋진 일인가. 할 수 없는 일이라고 포기하지 말고,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라고 저자는 말한다.



"반복해서 제로에 하나를 더해가면 자연히 자신에게 자신감이 생긴다.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라는 전제를 내걸고 '해낼 수 있는 이유'를 생각한다. 그러면 '하고 싶은 일'이 차례로 나타난다.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은 상태가 되어, 자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방황하기도 한다. 내게 조언을 구한다면, 나는 오로지 한마디만을 들려주고 싶다. '전부하라'"-148페이지 중에서

지난 시간들은 과거로 묻어두고 그것을 토대로 새로운 일들을 펼쳐갈 그의 인생길에 또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