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년 장사의 비밀
서유진 지음 / 틔움출판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수하는 기업의 비밀은 뭘까.

 

이들 기업을 보면 기존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 감각으로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얻는다. 제작 기법이나 운영방식은 전통을 유지한다. 옛 것을 버리고 새 것으로 갈아타는 시점에서도 자리를 지키고 영업을 함으로 해서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유지했다.

 

중국 전통 기업들 중 800년 간 장사를 해 온 기업들은 어떤 비밀을 갖고 있을까. 하루도 쉬지 않고 사람들의 입 맛을 즐겁게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갖고 있는 문화를 버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면 제조나 제작 방식이 어떠한 형태로든 바뀌지만 그 입맛을 지켜낼 수 있었던 것은 사사로움에 휩싸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가족 승계를 버리고 수고하고 힘쓴 직원들에게는 넉넉한 보상을 해주어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해 주었다.

 

누군가에게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직원 내부의 사기부터 올려야 가게가 살아남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기업이 자신들의 이익을 좇는 일에 급한 것이 아니라 물건을 쓰거나 음식을 먹는 사람의 입장, 그리고 그것들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의 마음을 헤아리기에 그들 기업들은 오늘의 모습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다. 기본적인 품질은 뭐 말할 것이 뭐가 더 있겠는가.

 

간혹 소문난 식당을 가보면 맛이 일정하지 않을 때가 있다. 좋을 때가 있고 그렇지 못한 때가 있다. 그날에 따라 다르다. 혹은 양이 일정하지 않을 때가 있다. 처음에는 양이 많아 좋았지만 그 다음에는 가격이 오르거나 맛도 변한다. 이런 곳은 오래가지 못할 것 같다는 느낌을 갖는다. 그만큼 운영해온 노하우나 전통이 있어 가게를 오래 유지할 수 있겠지만 큰 가게, 큰 기업으로 성장하는데는 별 따는 일 만큼 쉽지 않다.

 

사람중심의 경영, 품질관리, 사회적 공헌과 이익의 적절한 배분 등 다양한 요소들이 성공기업의 발판을 만들지만 이들 중국 기업 800년 장사의 비밀은 위에 열거한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

 

‘800년 장사의 비밀’, 이 책을 통해 사람이 꾸준히 찾는 가게의 특별한 이유를 찾아 떠나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