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닉 미디어 - 연결이 지배하는 미디어 세상
윤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오가닉 미디어는 사용자 참여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자 네트워크다. 사람들의 참여로 시작해서 그 결과 사용자 간의 관계를 얻는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가 성장하는 모델이라는 점이 핵심이다.”


미디어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 컨테이너, 컨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미디어 분석과 미디어의 효과에 대한 책. 네트워크의 특징을 연결, 개방성, 사회성과 유기성으로 설명. 오가닉 미디어라는 단어에 끌렸는데 내용은 주요 소셜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효과와 콘텐츠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 이게 전부는 아니겠지만 그런 느낌이 든다. 뭐랄까. 구성면에서 중복되는 듯 혹은 반복되는 느낌이 우선 들었다. 전자책에 대한 이야기인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부분인지, 아니면 콘텐츠에 대한 강조인가. 아니면 미디어 발달의 과정을 짚어 본 것인지. 오가닉이라는 제목과는 좀 뭔가 잘 와 닿지 않는다. 내용을 좀 덜어내고 뭔가 한 두 개로 집중했으면 더 어땠을까 한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읽었는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