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섭 1916-1956 편지와 그림들 - 개정판 다빈치 art 12
이중섭 지음, 박재삼 옮김 / 다빈치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이중섭의 그림은 익히 안다. 그러나 그의 인생에 대해서 사실 아는 바가 없다. 왜 그가 그렇게 소 그림에 집착했는가를 말이다.

 

그리고 아이들과 가족을 그린 그림이 많았는가를 말이다. 소소한 일상 속에서 가족에 대한 그리움이 이리 클 줄은 어찌 알았나. 떨어져 살 수 밖에 없는 그의 삶에서 가족을 그리워하고 아내를 그리워한 그의 마음은 오롯히 그림으로 표현되고 그의 작품으로 남아 세상에 이렇게 빛을 볼 수 있게 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지금 시대 누가 이런 그림을 다시 남길 수 있겠는가. 그러한 상황과 시간을 견뎌내기 위한 그의 몸부림이 아니었는가.

 

좀 무리가 되더라도 사흘이나 이틀에 한 통은 꼭 편지를 보내주시오. 대향은 현재로선 귀여운 당신에게서의 반가운 편지와 하루빨리 당신들 곁으로 가는 것밖에는 생각할 수가 없소.”

 

그렇게 그렇게 그림을 그리다 몸을 망치고 쓸쓸한 인생 마지막을 보낸 것은 너무나 안타깝고 가슴 아픈 일이 아니었을까 싶다. 글 하나 하나에 아내에게 편지를 부탁하고 아이들에게 아빠의 사랑을 말애주고 답장을 달라는 말이 지금 까지도 울리는 듯 하다. 다시 한 번 이중섭의 그림을 만날 수 있다면 조금은 다른 느낌으로 대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 주변에서 가까이 볼 수 있었던 사물과 자연 등 그 모두 따뜻하게 담긴 것은 그의 그리움이 그대로 담겨 있기 때문임을 새삼 느낀다.

 

아빠는 당신과 두 아이를 가슴 가득 채우고 더욱더 힘을 내어 열심히 제작하고 있소. 이제 한고비만 참으면 되오. 바짝 힘을 냅시다.”

 

편지 중간 중간에 담긴 그림들은 그의 작품 흐름을 알게 하고, 그 애틋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다만 그림에 대한 해설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기에 편지를 보고 알 수 있게 한다.

 

그림종이를 살 수 없을 정도로 가난한 처지이면서도 그것을 불행이라고 보지 않으며 그 한 장에 정을 담아 자식에게 보내며 같이 나누어 보기를 요청하는 아버지의 마음을 읽는다. 그의 편지는 조금만 참자, 참자로 시작하고 맺는다. 가족의 건강을 바라며 다시 만날 때 까지 참고 견디자는 말을 꺼내놓은 그의 마음은 어떠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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