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정석 - 무에서 유를 만드는 10가지 빡신 기획 습관 기획의 정석 시리즈
박신영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같은 사안을 놓고 다르게 해석한다. 같은 것을 다르게 해석하도록 만드는 것은 기획이 하는 일이다. 같은 생각을 갖게 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이 만든 일의 설득은 기획과정의 치밀함에 달려 있다. 사람을 설득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대화를 통해서 하기도 하고 물리적 힘을 가할 수 있다. 우리는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도구들을 통해 대화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기획서를 준비하고 이를 PT로 발표한다. 여기에서 문서작성의 힘이 필요하다. 시각적이고 청각적인 효과는 대화를 좀 더 자신감 있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어떻게 쓸 것인가에 따라서 결과를 달리가져갈 수 있다면 좀 더 잘 할 필요가 있다. 기획의 정석은 기획서 작성을 위한 방법론을 잘 정리했다


그녀가 누군가. 23관왕에 빛나는 인재가 아니었나. 전작 삽질정신에서 보여준 다소 산만한 느낌이 이 번에는 사회경험을 바탕으로 좀 더 다듬어져 보인다. 각 장마다 좋은 인상적인 문장들이 많지만 마지막 부분에서 뇌가 좋아하는 표현으로 스토리텔링하기는 실질적인 방법이라 여긴다.

 

사람이 받아들이는, 기억가능하고 마음으로 받아들이기 쉬운 것들은 무엇인가 했을 때 우리가 접하는 신문과 방송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나오는 것들을 살펴보자. 그러면 좀 더 정리가 쉬울 듯 하다. 저자는 아래 다섯가지로 정리했다.

 

1.숫자

2. 연결

3. 감성

4. 비교

5. 수사

 

역시, 왜라는 질문을 놓치지 않는 것은 중요하다.

 

“Why를 생각하는 것은 자기 혼자서만 만족하는 기획이 아니 그분을 위해서 하는 기획의 진정한 시작이다. 그리고 Why를 추구하는 것은 겉도는 주변적인 기획이 아니라 본질적인 기획을 가능케 한다. 어떤 일이 주어지면 why부터 따져보자. 5why까지 가지 않더라도 1why에 시작된 기획은 애꿎은 맹목적 삽질을 줄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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