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코 크리에이터 - 미래경제를 선점하는 착한 혁명가들
김대호 지음 / 아이엠북 / 2012년 4월
평점 :
지구온난화, 가난, 전쟁 등 다양한 위협요소들이 지구인들을 둘러싼다. 이론 인하여 한쪽은 너무나도 극심한 고통 속에서 하루 하루를 보낸다. 그러나 한쪽은 이를 눈치채지 못한다. 보지 못한 세상의 반을 마치 자기들의 세상처럼 바라보고 살기 때문이다. 나와는 다른 반쪽의 세상은 고통 속에서 신음하지만 우리는 그 심정을 헤아리지 못한다. 그러나 여행과 뉴스로 우리는 그 어느때보다 활발하게 이들의 소식을 접하고 눈으로 볼 수 있으며 만나볼 수 있다. 앞선 사람들이 그 세상들을 보고나서 그냥 있지 않았다. 뭔가 더 바꿀 수 있는 길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직접 참여하여 세상을 바꾸는 일에 힘을 보탰다. 그들이 갖고 있는 재능과 물질을 쏟아부었다. 그렇게 해서 조금씩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그들의 삶에서 우리는 웃음을 보고 희망을 읽을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지구 곳곳에서 디자이너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사람을 생각하고 지구를 생각하고 환경을 생각하며 만든 친환경 제품과 디자인을 소개하는 책이다. 새로운 발견과 기존의 제품을 재활용하여 만든 아이디어 제품들이다. 일상의 지루함 속에서 단비같은 청량감을 전해주는 책이다. 나는 왜 이런 생각을 못하지 고민하지 말고 편하게 볼 수 있는 책이다. 고민을 던져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나누는 삶이 어떤 것인가를 느끼게 해주는 책이기 때문이다. 여러 아이디어와 일들 중에서 모토아트의 비행기 활용 아이디어가 눈에 띈다. 하늘을 날던 비행기의 날기와 엔진이 커피테이블로 쓰이고 기업의 장식품으로 활용되니 말이다. 하늘에서도 그 역할을 다하고 지상에서도 그 역할을 나누어 하고 있으니 말이다.
“제품이 어떠한 성능과 함께 또한 어떠한 ‘공익적 가치’를 갖고 있는지를 증명해야 할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앞서 주장한 바대로 이제 소비자들이 제품의 성능 한 가지만을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시대는 지나갈 것이다. 나와 가족, 더 나아가 우리 상회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기여하는 기업의 이미지는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또한 그것이 앞으로의 기업 생존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가 될 것이다. ”
앞으로의 기업활동은 친환경제품에 집중하지 않는다면 소비자의 외면을 받을 수 밖에 없음을 저자는 충실하게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