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김상일 지음 / 원앤원북스 / 2004년 9월
평점 :
절판


지금 더욱 침체되는 경기상황속에서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그 방법은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 심리를 읽어내는 것이다. 그 속에서 소비자들의 소비 특성을 찾을 수 있다.


오늘날 우리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는 그렇다면 무엇인가? 사회현상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 없이는 그 답과 흐름을 짚을 수 없다. 많은 현상들 중에 저출산으로 인한 시장의 변화, 맞벌이 부부,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10대들의 구매영향력 증가, 신장르의 디지털기기의 출현, 고품질 저가격형태의 제품 등등 이외에도 셀 수 없이 많다.


앞으로 이 답을 찾지 못한다면 시장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 간의 성과 차이는 더욱 분명해질 것이다.


서비스를 기획하고, 상품을 시장에 내놓기 전에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 있다.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소비 태도를 조사하는 것이며, 그 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면 보이는 것에 대한 현상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구조의 맥락을 짚는 것이라고 저자는 강조를 한다. 그리고 감성과 가격의 무기 2개를 다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결론적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그동안은 사실 둘 중 하나만 가지면 경쟁할 수 있었지만 더 이상 그러한 것으로는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자극할 수 없게 되었다.


지금 눈에 보이는 것만을 보고 소비 트렌드를 읽어다고 말할 수 없다. 미래 시장을 개척하고 대비하기 위한 좀더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한 분들에게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를 권해 본다.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라는 카피가 눈을 끌어었다. 소비자도 움직인다. 감성과 가격앞에서 끊임없이 움직인다. 고객이탈 방지정책을 통해 고객 끌어안기에 많은 비용들을 쏟아붓고 있지만 비용증가로 인한 부담감만 더 커지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현시점에서 소비자를 끌어안기 위한 방법들을 찾고 있다면 경영에세이 같지만 이론과 사례가 정리된 이 책을 통해 다음 방향을 설정해 보는 것도 괜찮은 일일 거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