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코마에 두부 - 생뚱맞고 시건방진 차별화 전략
이토 신고 지음, 김치영.김세원 옮김 / 가디언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일본에 갈 일이 있으면 먹어 볼 일이다. 국내에서는 맛 볼 수 없나? 남자의 두부라. 이름이 멋진가? 촌스러움이다. 두부는 누가 사며, 누가 먹는가? 남자의 두부, 물론 이 회사는 여자의 두부도 내놓았다. 이토 신고, 이 회사의 대표이다. 독특한 캐릭터다. 그 캐릭터는 그의 제품개발과 패키지 디자인에 고스란히 나타난다. 그래서 두부가 장난이냐라는 소리도 들었지만 그는 뚝심있게 자신의 생각을 밀고 나갔다. 그래서 이름을 알렸다. 독특함과 때로는 불친절함이 시장에서 반응을 한다는 것을 오토코마에 두부점의 사례는 이야기한다.

 

이 책은 바로 그간의 성과와 성장원인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물론 100%는 아니리라. 영업비밀이라는 것이 있을터이니 말이다. 비싸도 팔리는 두부는 이유가 있다. 제품의 본질은 맛이며 멋이다. 그 바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아무리 멋지게 포장을 해도 사람들은 안다. 사람들이 아는 것은 그 맛이다. 그 맛을 찾아 돈을 지불하는 것이며, 다시 찾는 이유가 된다.

 

이토 신고는 그것을 알아낸 것이다. 그래서 콩에 몰두하고, 간수에 그렇게 신경을 쓰며, 패키지 디자인에 목을 달고 있는 것이다. 촌스러움이라고 그 스스로 말한다.그것이 뭐 어때서. 남들이 더 멋지고 화려하게 갈 때, 남자의 두부로 간 것이다. 그래서 시장이 지갑을 열었다. 그러면 된 것 아니가? 그렇다고 그가 사기를 치고 광고와 마케팅으로 사람들을 끌어 들인 것이 아니다. 그의 말대로 그는 따로 돈을 들여 광고 하지 않는다. 그러지 않아도 사람이 알면 찾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연구한다. 그는 콩을 만지고 간수를 챙기는 것이다. 매장 구성에도 온 신경을 쓴다. 직영점은 그의 ‘세계관’이기도 하다.

 

그나저나, 오토코마에는 어디에 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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