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교사인가 - 윤지형의 교사탐구 윤지형의 교사탐구 1
윤지형 지음 / 교육공동체벗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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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들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부모, 스스의 일이며, 어른들의 일이다. 그러나 이 일들을 너무 쉽게 포기하거나 무관심으로 놔둔다. 그 사이에 아이는 아이 나름대로 제 삶의 길을 찾아보지만 만만한 일이 아니다. 다행히 이 터널을 빠져나오기도 하지만 오히려 엉뚱한 길로 찾아가기도 한다. 어른은 이 길로 가라 저 길로 가라 하는 것이 아니라 네가 생각하는 길이 어느 길이며, 왜 그 길인가를 묻고 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리라.

 

선생님은 바로 그 열 살 전후의 풍성한 생각들과 만날 수 있는 자리에 있다. 그러기에 더욱 중요한 임무를 띄고 있다. 그럼에도 행정적인 업무나 질서유지에 더욱 신경을 쓰다보니 정작 아이들의 마음과 생각을 읽고 같이 대화하는 시간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대학만이 목표가 되고, 취업해서 돈 많이 버는 길이 과연 바른 길인가. 그것이 정답인가.

 

이러한 시점에서 아이들의 생각을 만들어주고, 그들을 북돋는 일에 소임을 다하는 선생님들을 열 세분을 찾아 인터뷰하고 왜 그러한 길을 가고 있으며, 무엇이 올바른 삶이며 앞으로의 삶은 또한 어떠한 것인가를 묻는 책이 바로 이 책, 나는 왜 교사인가 이다. 그간 연재된 글들을 모으고 그 뒤에 다시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더 실었다.

 

“아이들의 대답에 단순히 맞다 틀리다로 대응하면 안 되지요. 그 전에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를 물어야 합니다. 어떤 것도 다 이유가 있어요. 일견 엉텅리 답 같아도 잘 들어 보면 나름의 일리가 있는 거예요. 우리는 실수를 통해 생각이 다듬어지고 넓어집니다. 틀린 답을 통해 진짜 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기계에 찍어나오 듯 똑같이 구어지는 빵이 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개성을 살리고 그것대로 존중받고 살아갈 수 있는 희망을 보고 싶어하는 선생님들의 열정이 계속 이어질 수 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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