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이와사키 나쓰미 지음, 권일영 옮김 / 동아일보사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이와사키 나쓰미
동아일보사 

피터 드러커의 전작 매니지먼트를 읽고 이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일본의 한 고교 야구부가 달성하지 못했던 전국대회 진출을 하는 과정을 소설형식으로 기록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 딱딱한 책을 의욕상실에 빠진 한 야구부의 상황을 토대로 조직과 팀 관리에 대한 내용을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접근하고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미나미라는 한 매니저가 이 도호고의 매니저가 되고 여기에 속한 선수들과 다른 매니저들과의 이야기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매니지먼트의 의미를 풀어간다. 결과에 집중할 것인가, 아니면 그 과정에 충실할 것인가. 팀의 목표는 무엇이 도어야 하며, 고객은 또한 누구인가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를 하나 하나 풀어나간다.  

그러한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임을 강조한다. 서로 이해한다고 하지만 그것은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피하고 있는 것이었다. 직접적으로 얼굴을 대면하소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럼으로 해서 오해를 사고, 오해는 일을 빗나가게 했다. 미나미는 유키와 함께 매니저로서 선수들을 면담하고 그러한 이야기를 토대로 현 상황을 진단해나갔다. 그리고 그 문제의 중심에 누가 있으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를 그 핵심을 건드렸다. 그렇게 하고나자 일이 풀리기 시작했다.  

두 번째로 중요한 점은 스스로가 문제를 풀어가도록, 그들에게 책임을 부여해주는 것이다. 그런데 감독이나 다른 주장이 그 책임을 다 떠맡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너무 큰 부담감을 전해준다. 각자의 행동에 책임을 주고, 팀내에서 각자에게 맞는 일을 맡김으로 해서 일을 나누고 책임을 나눴다. 그리고 그들은 결국에 자신들이 결코 달성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결승전에 진출했다. 세 번째는 믿음이다. 상호신뢰관계가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이 모든 것은 허사이다. 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고 상호지지 할 때 믿음이 생긴다. 그러나 대부분이 그렇게 하지 못한다. 왜 나를 이런 자리로 보내지, 왜 내가 이 일을 해야 하는지 의심하고 제대로 따르지 않는다.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 그러면 그것은 실행단계에서부터 이미 실패다.  

이 책은 한 고등학교의 야구부 선수들을 중심으로 하여 매니지먼트를 설명하고 있는데, 우리 작은 조직에도 이같은 내용과 순서를 적용해서 풀어본다면 좀더 명확해질 수 있을 것이라 여긴다. 같이 하는 일에 나서지 않고 뒤로 물러서려고 하는 사람이 보이는가? 그러면 긍에게 다가가 솔직하게 이야기해보려 하자. 관리책임을 맡은 팀장이라면 더욱 그렇다. 저 넘 왜 그런가 하고 놔둘 일이 아니다. 결국 팀 자체가 망가지는 일을 맞이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무너지게 하난데 있어서 한 사람의 영향은 결코 작지 않다.  

리가 하는 일은 결국 우리의 고객에게 감동을 주게 하고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그 사람들을 움직이게 만드는 것이다. 움직이게 한다는 것은 물건을 구매하는 일에서 뿐만 하니라 더 나아가 기업의 브랜드를 사랑하고 추종하고 전파시킬 수 있는 사람을 만들게 된다. 작은 일이 큰 일을 만드는 것을 우리는 이 매니지먼트를 통해서 느끼게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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