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함을 이길 그 어떤 재주도 없다 - 나우누리에서 아프리카TV까지 나우콤과 문용식 이야기
문용식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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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시작한 통신업체들은 이름이 유명무실해진 상태, 그러나 PC통신 시대, 인터넷 시대를 거치며, 지금 모마일 시대를 넘어가는 지금까지도 그 이름대로 살아남은 나우콤의 조직 DNA의 특수성은 어디에 있는가를 살피고 있는 책. 단연 거기에는 CEO로 있는 문용식 대표의 인생역정과도 같다. 인수합병과정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고, 빚더미 속에서도 흑자로 넘어올 수 있었던 것은 나우콤의 변신이 절벽끝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국내 3대 PC통신업체로까지 자리매김한 나우콤, 대기업의 계열사로 PC통신과 인터넷 서비스를 진행한 기업들, 다른 서비스들이 인수합병과정을 통해 브랜드가 사라지거나 그 이름만 갖고 있는데 불구하고, 서비스 설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나우콤이라는 이름갖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브랜드를 죽이지 않겠다는 것, 그 의지가 더 강했기 때문이 아닐까. 너무 빨라도 늦어도 좋은 서비스만으로 성공할 수는 없다. 이르게 먼저 한발 앞서 시작한 기업들이 성공하기도 하지만 소비자의 트렌드에 발맞추지 못한다면 역사를 끌고 갈 수 없다. 나우콤 문용식 대표는 그 사실을 서비스 경험과 실패를 통해서 깨달았다. 아프리카TV. 게임 등 성공적인 서비스 런칭도 있었지만 그만큼 실패도 있었다. 비즈니스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지 못하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없는 것이다.  

손회사의 입장에서 선 나우콤 합병선언을 한 대주주를 찾아가 설득하고, 잿털이까지 던지는 사장의 깃발마저 꺽으며, 자신의 생각을 접지 않고 도전한 문용식 대표는 리더는 신뢰경영과 자율의 원칙으로 기업을 이끌어가며, 브랜드, 타이밍과 조직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꾸준함과 성실함을 이야기한다.  

“나는 대주주의 요구라 하더라도 사리에 맞지 않건 나우콤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끛까지 거절했다.” 

험난했던 인생을 극복하고, 자신이 모르는 것들은 후배사원들에게도 부끄럼없이 묻고 물으며 부족한 지식을 채우려고 한 문용식 대표, 그는 능력보다는 성실한 일에 대한 태도를 보고 직원을 선택한다. 냉소주의주가 아니라 도전정신으로 나아가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어한다. 그러한 그의 가치관이 무너져가던 기업을 다시 회생시키고 미래기업으로 나아가려 하는데 중요한 힘이 되고 있다.  

“누구에게든 물어보는 것을 창피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특별히 남자들은 ‘누구에게 물어보면 그 사람 밑으로 들어가게 된다’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러면 안된다. 모르면 머리 숙이고 들어가야 한다. 그래야 배울 수 있다. 또 질문을 통해 다른 직원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어려운 과정, 고비마다 만난 사람들이 그의 도전에 힘을 보내주고 있음을 통해 우연한 기회에 만들어진 인연이 더 중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인연을 억지로 만들고 뛰기 보다는 지금 주어진 기회를 발판으로 노력하다보면 그 간절함 속에서 사람이 찾아올 수 있음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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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편집자 노트]사장은 최대 문제이자 최고의 답이다!
    from 도서출판 부키 2011-06-23 15:16 
    [편집자 노트] 결국 사장이 문제다 15년을 소기업 사장으로서 성공적으로 버텨 온 홍재화 사장의 소기업 경영 노하우를 담은 결국 사장이 문제다. 편집부 L처녀가 일찌감치 편집자 노트를 보내왔습니다. 저도 카페나 할까요? 술자리에서 이런 말 한 적도 있는 L처녀였기에 소기업 사장의 분투기가 가득한 이 책을 어떻게 읽고 어떤 마음으로 만들었는지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