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교실 혁명 핀란드 교육 시리즈 1
후쿠타 세이지 지음, 박재원.윤지은 옮김 / 비아북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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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정말 끊임없는 주제이다. 특히 우리나라 같은 현실에서는 더 하다. 사교육 근절을 이야기하지만 그럴수록 오히려 더 커나간다. 특목고, 과학고, 외고 등등 다음에 또 어떤 학교가 또 만들어질까. 못하는 아이들이 올라오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잘하는 아이들이 더 잘하게 별도로 모아 육성하는 것, 그것이 진정한 교육의 목적인가 하는 생각이다. 핀란드 교실혁명을 통해 우리의 교육현장은 언제쯤 변화될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했다. 꿈같은 이야기가 아니길 바란다.  

지역환경의 차이와 인구수와 재정도 등 각각 상대적으로 비교할 것들이 있지만 무엇보다 교육의 목적과 방식에 있어서의 차이는 어떻게 해 볼 수 없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다. 우리 선생님들이 갖고 있는 교육은 잘하는 학생들에게 맞추어 있지만 핀란드는 잘하는 아이가 아닌 오히려 뒤처지 아이들이 따라올라 올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교육한다는 것이다. 점수가 아니라 사람에 맞추어져 있다.  

“핀란드의 수업은 뒤처지는 아이들을 포기하지 않고, 한 한급 안에서 두 학년에 걸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아이의 능력에 맞는 수업이 가능하도록 커리큘럼과 교재가 짜여있다.”  

선생님이 변화하고, 교육의 방식이 변화되고, 학생이 스스로 배움을 추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우리의 모습을 생각한다. 이 책은 일본인이 썼지만 교육, 특히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옮긴이와 해설자의 해설이 간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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