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이 되기 싫은 이무기 꽝철이 재미난 책이 좋아 7
임정진 지음, 이민혜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다 같이 큰 동그라미를 만들어서 굴러가면 어떨까요? 그러면 늦게 가는 친구도 빨리 가는 친구도 없이 다 같이 갈 수 있을 거예요.”

글도 글이지만 상상속의 이무기를 잘도 그렸다. 재미있게. 장난끼가 물씬 풍기는 이무기 꽝철이의 모습은 더 그렇다. 옛날 이야기들을, 전설속의 이야기들을 요소요소에 잘 넣어서 아이들이 고민하고 지금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지를 알게 한다. 창작동화의 힘이 이런것이구나 하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아이뿐만 아니라 나에게도 아이들에게 무엇을 바라고 있고, 뭘 해야 하는지를 같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늦은 시간까지 학원공부하고 돌아와 겨우 몸을 씻고 자는 아이의 얼굴을 바라보면 이게 무슨 일인가 싶을 때가 많다. 경쟁으로만 몰리는, 그리고 순위를 매겨서 대학을 가고, 거기에 따라서 또 사회에 진출하는 기회가 달라지는 사회.

그렇지만 모두가 용이 될 수 없듯이, 그냥 지금 있는 곳에서 어떻게 하면 즐겁게, 그리고 용이 되려고만 애를 쓰지 않아도 지금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며 꿈을 꾸게 해준다.

꽝철이는 누구나 갖고 싶어하는 ‘여의주’로 목걸이를 만들어 오히려 갖고 논다. 입으로 굴리기도 한다. 열심히 크게 만든 ‘영노’ 이무기와는 다르게 말이다.

이무기 꽝철이의 질문은 곧 아이들의 지금 현실을 말해주는 듯 하다.

“우리 이무기들은 왜 모여서 놀면 안 되나요? 다들 서당 수업이 끝나자마자 연못 속에 들어가 혼자서만 놀잖아요”

이런 꽝철이를 타일러 용이되게 하고 싶은 훈장님, 용이되는 법을 가르쳐 더 많은 용을 배출하는게 꿈인 등용문 서당의 훈장님도, 행복해하고 즐겁게 노는 이무기들을 보고, 꽝철이의 행동과 말에도 일리가 있음을 편안하게 받아들이고, 그를 기다리는 다음 세상을 향해 떠난다.

아이들 모두 각각 다른 재능을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부모들은 제도화된 교육 속에서 경쟁하도록 키우고 더나아가 욕심내어 그 이상으로 만들려고 한다. 각각 갖고 있는 ‘다름’을 보고, 그것을 키워주지는 못한다. 꽝철이의 재능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 아이의 재능은 무엇이며, 그것을 갖고 즐겁에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줄 일이 부모에게 있다는 생각에 책임을 느낀다.

강요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도와줄 일이다. 그리고 다시 돌아와 자기 자리를 찾아 갈 수 있도록 기다려줄 일이다.

저자는 1등 ‘용’을 최고로 쳐주는 세상에서 자신의 즐거움을 찾을 것을 이야기한다. 이무기면 어때하고 말이다.

“심통 안부리고 즐겁게 사는 이무기도 있다는 걸 너희들이 알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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