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축지법
송치복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03년 5월
평점 :
절판


 문제해결의 중심은 결국 ‘틀’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축(軸)이다. 기둥이라고 해야 하나. 사람 몸의 척추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봐도 좋을 것 같다. 작은 것에 얽매이지 않고, 큰 줄기부터 찾고, 거기에서 작은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모든 것에는 문제해결의 순서가 있게 마련이다. 광고계에서도 예외는 아닌가 보다. 광고는 설득이다. 설득을 위해서는 설득을 당하는 사람의 생각을 알아야 한다. 그 생각을 알아내어 그 축을 세우고 하나하나 세부사항들을 설정해 나가는 것이다.


‘생각의 축지법’은 바로 이런 생각의 틀을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를 고민하고, 그것을 통해 광고를 만들어 나온 청와대 홍보비서관인 송치복의 글쓰기, 그리고 광고제작의 노하우가 담겨있는 책이다. 이 책은 그리고 지난 2002년 대통령선거에서 노무현캠프에 들어가 광고의 맥을 잡아 집행한 광고전략도 소개되어 있다. 노무현 대통령을 하나의 제품으로 놓고, 전략을 짜 나간 것이다.


하나를 예로 들면 ‘천지인음양철법 상통일맥풍류도’는 ‘생각이 하늘과 땅과 사람 사이를 자유롭게 여행하면서 모든 사물을 빛과 그림자로 꿰뚫어 보고 서로 통하는 하나의 맥을 잡아 결을 타고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 길’을 의미한다. 각각에 대해서 이러한 맥을 잡는 것이 중요함을 이야기 한다.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또한 각각의 장에 녹여 소개하고 있어, 글쓰기와 광고를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경험을 나누어주려는 ‘선배’의 마음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그가 책속에서 던진 말 한마디 중에는 “마침표를 쉽게 찍지 마십시오. 창작에 마침표는 없습니다.”라는 말이 있다. 계속 도전하는 일이 있음을 알려준다. 생각의 중단은 없다. 뭔가 생각의 흐름이 자유롭지 못할 때, 혹은 막혀있다가 생각할 때 펼쳐보면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결국 좋은 경험이나 글도 내 것으로 소화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는 일이다. 나만의 방법을 찾아 틀을 세우는 것이다. 물론 소개한 내용을 통해 적용하고, 발전시켜나가도 안 될일은 아니다.


몇차례 더 읽어 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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