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 - 80/20법칙 자기실현편
공병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01년 12월
평점 :
품절


리처드 코치의 책 원제 <적게 일하고 많이 얻는 비밀>을 국내 번역 소개한 사람은 공병호 소장이다. 80/20 법칙은 잘 알고 있듯이, 우리 성과의 80%는 20%의 노력의 결과에서 얻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전개한 이 책의 후속타로 나온 것이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이다. 우리 삶의 현실에 맞게 다음어진 이 책을 통해서 느낄 수 있는 것들은 핵심자원에 집중할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즐거운 인생을 위한 목표설정이 필요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갖고 있는 것들을 펼쳐놓고, 어떻게 할 것인가를 조목 조목 따져보자고 한다.

다람쥐 쳇바퀴를 벗어나 인생 후반부를 준비하기 위한 첫 번째 과제는 앞으로 우리는 우리가 예견치 못한 일들 앞에 무기력하게 나가 떨어질 수 있으니, 이에 대비하라는 것이며,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시간활용이 우선이다. 다른이의 방해를 받지 않는 순수한 자신만의 시간으로 새벽시간을 활용하라고 권한다. 성공하는 사람의 뒷면에는 시간관리에 빈틈이 없었기 때문이다. 낭비되는 시간을 체크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라고 말한다.


두 번째는 책읽기보다 더한 지식축적은 없다고 한다. 책은 깨끗하게 보고 꽂아두는 것이 아니라 험하게 다루어야한다고 한다. 단순한 지식 축적 뿐만아니라 이를 통해서 삶에 필요한 지혜를 얻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또한 지적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읽는 것을 나쁘다고 할 수 없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책을 읽고 난 느낌을 자기것으로 만드는 것이기에 책읽기에도 80/20법칙대로 핵심부분을 읽어내고, 책을 잡으면 24시간이내에 읽어내라고 권한다.


우리의 삶을 보다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일을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의 것들도 필요하지만 더불어 자기 자신의 건강관리 또한 필수이다. 세 번째로 이야기하는 건강 부분에서는 손과 발관리에도 게을리하지 말라고 한다. 발바닥은 노폐물을 원활히 제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잘 따져보고 그 일을 위해 내가 준비할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반성하게 해 준다. 인생을 즐기면서 살 수 있는 방법은 결국 내 마음 먹기에 달려 있음을 말해주고 있으며, 이를 위해 주위의 인맥관리에도 기술이 필요하여, 몇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인맥도 결국 20%안에서 중요한 건을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에 핵심인맥에 대해서 좀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법칙이라고 하면 다소 딱딱하게 느껴지는데, 하루 중 중요한 결정이나 일은 결국 집중한 20%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면, 그 나머지는 낭비하고 있는 셈이다. 그 80&를 어떻게 찾아내어 온전하게 내 것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을까?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는 삶의 의욕을 불러내고, 좀더 내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록 다분히 노력해야 함을 지적해 주고 있음에, 간간히 답답함이 밀려올 때 접어둔 페이지 열어보면 도움을 얻을 것으로 생각하며 책을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