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플라이 마케팅
조앤 A. 파주넨 & 수잔 M. 오델 지음, 이수옥 옮김 / 작가정신 / 2002년 9월
평점 :
절판


 “고객의 신뢰를 얻고 싶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면에서의 신용을 지켜라”

‘사랑은 얄미운 나비인가 봐’ 라는 노래 제목이 있다. 현철씨의 노래로 기억하는데 고객은 나비라고 비유한 책이 하나 있다. <버터플라이 마케팅>이 바로 그 책이다.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라는 대사를 남긴 CF가 있다. “고객은 움직인다”라고 정의하고 써 나간 책이 <버터플라이 마케팅>이다.


호텔에 투숙하거나, 출장이나 여행을 가기 위해 비행기를 타거나, 혹은 레스토랑에 들어가서 기분 좋은 서비스를 받아 본 기억이 있는가? 그런 기억이 있다면 왜 그랬는가? 아니면 그런 기억은 없고, 불쾌하고 짜증스러웠던 경험이 있다면 왜 그랬는가? 그리고, 그 다음에 그 곳을 다시 방문하거나 이용해 본 일이 있는가?


사람과 공간에 의한 다양한 환경에 따라 고객은 움직인다. 이렇게 움직이는 고객을, 떠돌아 다니는 요즘의 ‘나비 고객’을 어떻게 하면 충성스러운 ‘모나크’ 고객으로 만들어 낼 것인가? 그 해답은 바로 고객과의 신뢰관계 구축에 있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오늘날 이같은 나비 고객에게 어떻게 신뢰감을 주고, 이를 바탕으로 이들이 충성스러운 고객이 되도록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갖고 계신 분, 기업이라면 한번쯤 그 흐름을 되짚어 보기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측정 영역에서 조화를 이루고, 현재의 서비스 상태를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 지에 대한 과정을 찬찬히 따라가 보고 난 후 한번 음식점을 방문하여 느껴보며 책의 내용을 음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좋은 사람을 뽑아서 그가 좋은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서비스 권한 부여를 통해 자신의 역할이 다른 동료와 팀 플레이로 이루어짐으로 해서 각각에게 걸맞는 적절한 보상이 돌아갈때, 이들은 고객에게 정확하고 적절한 답변을 줄 수 있음으로 해서 고객은 자신이 처한 문제에 대해 결정하고 판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나비고객은 서비스 담당자를 통해 회사의 약속을 믿게 되며, 또한 믿을 수 있도록 신뢰를 부여함으로 해서 고객은 다시 돌아오게 된다는 이야기의 과정을 담고 있다.


역시 매출이 우선 목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신뢰구축을 위한 노력을 얼마나 하느냐에 기업의 성패가 달려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