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안철수 지음 / 김영사 / 200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8여 년전 용산의 한 전자상가 지하 세미나 룸에서 발표자로 나선 안철수 박사를 옆자리에서 인사를 나눈 적이 있었다. 그리고 그런 시간이 지나고 안철수바이러스연구소의 사무실을 방문한 적이 있었고, 지금은 이사를 갔지만 안철수바이러스연구를 방문하여, 그곳에 일하는 분을 만날 기회가 있어 사무실을 방문한 적이 있었다.


그라고 책으로 안철수소장을 만났다. '영혼이 있는승부'는 그의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잘 드러내놓고 있으며, 사업을 하려고 하는 젊은 사업가들에게 혹은 이미 사업을 하고 있는 CEO들에게 현재의 업무와 사고방식을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많은 소프웨어개발업체들이 있었지만 대부분이 인터넷으로 전환하거나 어려운 고비에서 좌절, 쓰러졌지만 그러한 시기를 지혜롭게, 그리고 단순한 바이러스연구소에서 벗어나 오늘날 보안종합솔루션을 갖고 있는 기술력있는 회사로 변신하게 된 것은 안철수 소장을 중심으로 하여 책임있는 매니저들이 만들어낸 결과로 생각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바로 그의 가치관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영혼이 있는 승부는 8부로 구성되었으며, 마지막 부에서 회사경영에 대한 그의생각과 그안에서 몸담고 있는 직원들에 대한 그의 생각들을 부여준다. 안철수 소장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으로는 제품기획을 꼽는다. 벤처기업의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기업을 꺽을 수 있는

제품의 우수성에 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그는 회사가 갖고 있는 핵심가치를 찾아내어 그것을 위해 직원들이 해야할 역할과, CEO의 역할을 알려준다.


CEO가 그리고 경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그것은 고집과 애착이다. 회사가 순조로운 성장을 하고 있을 때 더 경계해야 할 대상이다. 이 책에서 그가 지금까지 안철수바이러스연구소를 키워오는 과정에서 겪은 생생한 내용을 솔직하게, 아이템별로 소개하고 있어서 현재 경영일선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나 실무팀장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역할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하게 할 수 있는 살아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