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으로 경영하라 - 리더라면 꼭 알아야 할 고품격 심리학
토니 험프리스 지음, 윤영삼 옮김 / 다산라이프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사람을 다루기에 앞서서 사실 나를 먼저 알아야 하는 일이 급선무가 아닌가 생각한다. 적을 알려면 나를 알아야 하듯이 말이다. 직원이나 우리가 대하는 사람들이 적은 아니지만, 어쨌든 관리자의 입장에서 진행하는 일들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면 그 중심에 있는 사람을 더 정확하고 깊이있게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직무는 물론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역할을 더 효과적으로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알고 이해하여 온전한 어른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게 쉽지 않다. 알려고 하는 것도 부담스럽고, 또한 상대도 그렇게 문을 열어놓고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 같다. 어디에 문제가 있을까? 자연스럽고, 편안한 형태의 일, 사람관계를 생각하지만 현실은 늘 부딪히고 벽에 막혀 멈추고 만다.

이 때 이 책을 만났다. 심리학으로 경영하라. 이 책은 리더의 심리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이다. 리더의 입장에서 직원들의 마음, 심정이 어떠한지를 알게 하고, 대화를 어떤 식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지금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야기는 하지만, 말은 하지만 제대로 된 대화방식이 아니라고 하면 오히려 더 그 골은 깊어지고, 서로의 차이점만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상대가 부담스러울까 알려고 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직원의 생각, 생활환경 등을 알려고 하는 것은 상대의 의욕을 더욱 고취시킬 수 있는 일이라고 이야기 한다.

“직원에 대해 많이 알면 알수록 직원들의 일에 대한 동기와 의욕은 높아진다. 직원의 동기부여는 리더 자신과 직원에 대해 얼마나 아느냐, 자신의 일을 얼마나 사랑하느냐, 직원들이 일을 사랑할 수 있도록 얼마나 이끌어주느냐에 달려있다.  ”

리더의 문제는 결국 소통의 문제라는 것을 생각했다. 직원과의 소통을 원활히하는 리더와 그렇지 못한 리더의 차이는 엄청크다. 개인의 문제로, 한 부서의 문제가 될 수 있지만 크게는 회사의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을 하는 가운데 많은 갈등요인이 있다. 이럴 때마다 부딪힐 수 없는 일이다. 이를 원활하게 하는 것, 그것은 리더의 몫이다. 리더는 이 문제의 원인제공자가 되는 직원이나 혹은 후배사원의 마음을 이해하고 왜 그러한 행동을 하고 언행을 했는지를 알아야 한다. 모르고 덮어 둘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직원들은 자신들이 현재 상태를 어떠한 형태로든 표출을 한다. 이러한 행동들을 하나의 신호로 보고, 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를 알아야 한다. 자기방어의 표현이다. 이러한 것들이 더 커겨 큰 갈등으로 가기전에 말이다. “회사들은 사소한 문제들을 풀지않고 차곡차곡 쌓아 심각한 문제로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추구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할 임을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었다. 불안한 가운데서 어떤 일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까, 그런 요소들을 하나하나 찾아내어 협력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리더의 몫이다. 
 

“기업 경영에서 중요한 것은 성공이 아니라 인간 관계를 개선하고 리더 자신과 직원들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성취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진보해나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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