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마음가짐 마쓰시타 고노스케 경영의 지혜
마쓰시타 고노스케 지음, 양원곤 옮김 / 청림출판 / 2007년 2월
평점 :
절판


직원들을 마음대로 부리고 싶은 생각이 든다. 그러나 내 뜻대로 이룰 수 없다. 직원들도 생각이 나름대로 갖고 있기 때문이다. 답답할 때가 있다. 내 마음대로 따라주지 않으니 말이다. 자기들 나름대로 일정이 있다. 그렇다고 카리스마가 있어서 확 끌어안지도 못하고, 자신들의 애착을 갖고 덤빌 만큼의 제도적인 장치도 마련되어 있지 않다.

사업의 마음가짐을 통해서 기본이 될 만한 것들을 챙겨 봤다. 그 중에서도 직원을 부리는 것이 아니라 직원을 대우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부분의 글에서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다.


“억지로 강요하지 말고 그럴듯한 말과 행동으로 잘 구슬리는 것이 최선책이다. 가용하면 반발한다. 그게 사람 심리다.”

그러나 이 말도 너무 유하게 되다보면 문제를 오히려 더 불러 일으키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에 쉽게 받아들일 수 없지만, 그럼에도 경영의 대가인 저자가 쓴 책의 내용이라하니 한 번 이런 부분을 바탕으로 일을 꾸려나가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을 다져봤다. 장기전이 필요하겠지만 말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사람을 제대로 쓰라는 부분이다.

“사람을 제대로 쓰는 것이 경영상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고용한 사람도 고용된 사람도 항상 성실하고 진실한 자세로 일에 임해야 한다”

고객과의 관계, 거래처 관리, 직원을 대하는 태도, 경영의 비결 등,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경험하고 실천했던 내용들이 담겨져 있다. 더불어 직원들에 대한 태도를 비롯, 회사 운영에 있어서 자신만의 경영비결을 갖춰야 한다는 점도 새로 인식할 수 있었다. 마음이 자리를 잡지 못할 때, 좋은 지침을 얻을 수 있는 책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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