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 박경리 시집
박경리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사실 이 분 유명하시고, 토지라는 거대한 책을 쓰신 분이라는 것은 알지만, 책을 읽어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이 기회에 토지를 한 번 읽어볼까 생각 중이었다. 그러다가 이 시집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개인적으로 시를 좋아하는데, 어떤 간절한 사연들이 담겨있는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깊이있게 살다가신 분의 글이 어떤가 하고 집어들었다.

 

 

그런데 정말 잘 집었다. 간절하고, 애닯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고, 그리움도 깊고, 슬프기도 하다. 내가 겪어보지 못했던 그 때 그 시절들의 이야기. 이런 분들의 글을 통해 간접경험을 해보고, 사람소식을 들어본다. 젊은처럼 아름다운 순간은 없고, 그 순간이 너무 짧다는 말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다. 글자 몇자 안되는 것이지만 그 엮어진 글이 너무 가슴을 밀고 들어온다. 글을 쓸 수 밖에 없었던, 그리고 그것이 삶을 어떻게 지탱해주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볼 수 있었다.

 

 

흝어져있던 그 모든 것들이 다시 제자리를 찾아 앉아있는 느낌도 든다. 제각각 모양대로 떠돌다가 그 앞에서는 자리를 잡고 앉아 있는 느낌이다. 전쟁 피난길에서 빌린 돈을 갚고 가는 어머니의 성격, 성미로 인하여, 가족이 살 수 있었던 이야기 앞에서는 가슴이 쓸린다. 그리고 이 구절은 또 어떤가.


인색함은 검약이 아니다
후함은 낭비가 아니다
인색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위해 낭비하지만
후한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는 준열하게 검약한다.
(‘사람의 됨됨이’ 중에서)


 

마음이 바르게 서면
세상이 다 보인다
빨아서 풀 먹인 모시 적삼같이
사물은 싱그럽다
(‘마음’ 중에서)


작가의 시는 그냥 시가 아니라 교훈이, 삶의 경험을 통해 나오는 교훈적인 내용들이 함께 잠들어 있는 것 같다.


사람이 사람다운 것은 가끔 그리운 마음을 갖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런 그리움이 마음을 또한 따뜻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마음이 따뜻해진다. 작가가 남긴 이런 유산들이 잘 전달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사람들의 마음 곳곳에 따뜻하고 풍요롭게, 그리고 조금은 슬프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