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유에게 배워라 - 기업이 고객을 선택하는 역발상 마케팅
노현식.이정선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발견한 것은 내가 거래하는 업체의 한 과장님의 책상위에서다. 늘 그분이 고민하는 것들이 많은데, 회사의 마케팅 활동과 판촉에 관한 것이다. 그는 어떤 책으로 이 책을 손에 넣게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맨유에게 배워라, 흥미를 당기는 제목이며 책이었다. 부자구단, 스타군단이라할 수 있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박지성 선수의 무대이기도 하지만, 아시아인들에게까지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이 팀의 매력은 무엇일까에 대한 생각을 할 즈음에 눈에 들어왔다. 이전 만큼은 아니지만 말이다.

 

 

밀착취재기회를 통해서 얻은 정보, 꾸준한 정보수집활동을 통해 얻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사람들을 찾아 볼 수 있다. 감독, 선수, 구단, 그리고 팬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축구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지만 스포츠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권 쯤 곁에 두고 볼 일이다.

 

 

감독의 전술도 전술이지만 선수에 대한 애정과 냉정할 만큼의 선수 이적 등 다양한 측면이 공존하는 스포츠 구단을 통해서 어떻게 이들 팀이 하나의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으며, 사업이 되고 비즈니스가 될 수 있는지를 느껴 볼 수 있을 것이다.

 

축구는 이기기 위해서 뛰는 것이 아니라, 프로로서 축구의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물론 승리는 언제나 즐거운 것이기에 이길 수 있는 경기는 이겨야 한다. 믿고 맡기는 감독의 전술, 그리고 버릴 때는 과감하게 던져버리는 감독의 이야기를 통해 맨유를 보고, 마케팅 활동을 짚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