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인 이하의 조직을 잘 이끄는 법 - 작은 조직을 강하게 만드는 실사구시형 팀장 리더십
호리노우치 가쓰히코 지음, 박소연 옮김 / 지형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작은 조직은 성공하기가 어렵다. 작기 때문이기도하지만, 인재의 부족도 있다. 모든 것이 어렵다. 그러나 그럼에도 기회가 있다. 기회는 바로, 조직의 열정이다. 그리고 목표다. 일에 대한 목표가 분명하고 비전을 같이 공유하고 있다면 그만큼 더 앞으로 나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것이다. 이 조차도 설정못하는 기업들이 대부분이다. 거기에는 반복적인 실수, 하지않아도 될 시행착오를 반복한다.

 

작은 조직의 성공기회는 인재관리에서 찾을 수 있다. 리더와 직원간의 간격이 적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음이 통한다면 어려움이 없다. 목표설정, 그리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인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한다. 그러한 조직은 살아남을 수 있는 기본이 되어 있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조직은 도태되고 말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선택은 분명하다.

 

더의 책임은 인재관리에 있다. 직원이 할 일을 끌고 있어서는 안된다. 그 역할에 맡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 자신이 직접하지 않아도 될 일을 떠안고 있다면 그 조직은 뻔하다.

 

감정적인 대응이 아니라, 명쾌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어려운 이야기이다. 작은 조직에서는 더 그렇다. 매일같이 보는 얼굴이고, 싫은 소리를 하는 것은 더 어렵다. 그러나 분명해야 한다. 분명하지 못하면 죽도 밥도 안된다. 그렇게 유지되기는 하겠지만 오래가지 못한다.

 

10인 이하의 조직을 잘 이끄는 법, 이 책은 인재관리에 대한 중요성과 그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리더의 역할에 대해서 강조한다. 부모같은 역할도 해야 하고, 때로는 엄격하고 때로는 따뜻하게 해야 한다. 꾸짖을 때는 또한 냉철하게, 평가에 있어서는 명쾌하게 해야 한다. 자신감도 불러일으켜 주어야 하며, 또한 열정도 심어주어야 한다. 직원을 탓하기에 앞서서 조직의 리더인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 지 먼저 따져볼 일이다. 자신은 제대로 갖추지 못하면서 실패 혹은 일에 대한 책임을 직원에게 묻는 조직은 제대로 된 조직이 아니다.

 

지금 내가 몸담고 있는 조직의 리더를 생각해보라. 결과를 놓고서 무작정 따지는 리더보다는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그 목적과 이유를 설명하고, 진행과정을 점검하는 리더를 모시고 있는 지 한 번 살펴볼 일이다. 그리고 리더들은 후배사원 혹은 직원들을 살펴보라.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 있는 지를 말이다.

 

이 책은 현 조직에 대한 무계획적인 현실을 비판하고 따지기 앞서 리더와 직원이 공유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게 하는 책이다.

 

만일 회사에 경영 방침이 없다면 스스로 만들어라. 경영 방침이 너무 추상적이라면 당신이 구체적으로 바꾸어라. 그것이 리더가 할 일이다. 회사에 방침이 없다고 투덜대는 리더는 능력이 없어 추상적인 방침을 구체적으로 바꾸지 못하는 것일 뿐이다. 그런 리더는 생각이 없는 리더이다. 없으면 스스로 만들어라. 그것이 기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