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 수백억 광고비를 써서 알아낸
서양수 지음 / 한빛비즈 / 2021년 9월
평점 :
어떤 영상을 만들어야 사람들로부터 사랑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비법이 고스란히 들어 있는 책이다. 마케터를 위한 책이라고 하지만, 유튜버로서 수익창출을 위해 고민하고 있다면 이 책이 그 답이 될 수 있다. 세세한 유튜브 마케팅 용어와 데이터들이 꽉 차게 들어 있다. 최신의 정보들이 유튜브의 매력을 돋보이게 한다. 어떻게 하면 내가 만드는 콘텐츠가 노출이 더 많이 되고 조회수가 증가할 수 있는가를 역으로 살펴볼 수 있어 좋다. 물론 마케터들에게는 필수 과목의 좋은 교재가 되어줄 것이라 본다.
영상을 좀 보려면 뜨는 광고 때문에 포기할 때가 있지만, 광고가 뜨더라도 계속 영상을 보게 만드는 것도 있다. 관심 주제이거나 광고가 나오더라도 계속 봐야 할 만큼 결과가 궁금한 콘텐츠라면 상관없다. 광고 자체가 흥미로워서 보는 것도 있다. 광고 콘텐츠가 오히려 화제가 되는 경우가 있지 않은가.
저자도 그런 부분을 짚어 이야기한다.
"5초라는 시간을 조금 다르게 활용할 수도 있다. 우리 광고를 1초라도 더 보고 싶게 만드는 것이다. 영상의 클라이맥스를 도입부에 배치하거나, 바로 다음 장면이 엄청 궁금해지게 만들어 짧은 시간 안에 흥미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장치를 심는 방식이다."-89쪽
유튜브를 보다 보면 쇼핑몰 검색을 통해 본 상품이 노출될 때 깜짝 놀란다. 어떻게 내가 본 상품과 유사한 광고를 보여줄까 하고 말이다. 인터넷 사용 기록을 추적해서 광고주의 상품을 노출하는 게 사실 플랫폼 기업의 수익창출 모델이다. 단순한 형태에서보다 보다 정밀한 타깃 광고 상품으로 광고효과를 높인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기업의 노력에 부응하는 다양한 광고 상품을 갖춘 유튜브의 현재를 자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어 어떻게 광고를 해야 할까 하는 고민을 덜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