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앉은 자세나 일의 강도에 따라서 허리통증이 오는 줄 알았다. 먹는 것으로 인하여 복부비만 등이 허리에 통증을 유발한다는 것은 생각을 못 했다. 내장기의 압력이 요통의 원인이라고 한다. 이는 식습관 조절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하니 다행이다. 문제는 어떻게 그걸 줄여나가냐 하는 것이다.


취업과 일에 파묻혀 살다 보니 정작 우리가 알아야 할 몸에 대해서는 아는 게 없다. 아프면 병원에 가서 해결할 생각은 하는데 예방할 생각은 하지 못한다. 외형적으로 건강하고 별일 없어 보이니 갈 이유가 없다. 그 사이 몸속 장기들은 병이 들고 뼈는 삭는다. 수축과 이완이 원활하지 않으면 몸에 통증이 오고 전체적인 균형을 깨트린다.


오래 살고 싶다면, 이제부터는 뼈 건강을 위해 신경 쓸 시간이다.


“평소 디스크나 요통 환자들에게 강조한 척추 움직임을 좋게 해야 한다는 것은 결국 척추 호흡을 잘해야 한다는 말과 같다. 따라서 다음 4가지 사항을 기억하고 척추 움직임에 도움이 되는 자세, 좋은 음식, 좋은 생각,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해준다면 평생 허리 통증 없이 건강한 허리를 가지고 살 수 있다.”-49쪽


뼈에 쇠를 박는 일은 마지막 수단이 되어야 한다. 그런 일을 맞지 않으려면 몸부터 챙기자. 아는 어르신이 수술했다. 균형을 맞춘다고 했다가 오히려 더 몸을 못 쓰게 됐다. 수술이 잘됐다고는 하지만 걷는 게 더 이상해졌다. 


아픈 곳이 어디인지, 통증이 어디서 오는지를 먼저 제대로 찾아야 한다. 수술하지 않고도 나아질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소마통합운동센터 이창욱 센터장의 제안은 디스크의 개념에 대해서 제대로 알라고 말한다. 건강한 디스크를 갖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라고 강조한다. 어떤 운동이 내게 적합한지를 찾아야 한다. 조목조목 척추 건강을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또 하나 고려해야 할 점은 통증에서 벗어나려면 좋은 자세를 습관화하는 것이 아니라 나쁜 자세에서 먼저 벗어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려면 자신의 자세가 잘못되었는지 제대로 인지하는 것이 첫 번째이고, 그다음으로 내 몸과 척추의 움직임을 긴밀하게 느낄 줄 알아야 한다.”-132쪽


습관이 내 몸을 망친다. 좋은 습관은 물론 그 반대다. 무엇이 나의 척추를 망치게 하고 있는 걸까. 다리 꼬지 말고 꼿꼿하게 허리 펴고 살아가야 할 일이다. 앉는 자세, 서 있는 자세, 걷는 자세, 잠자는 자세 등 모든 자세가 허리와 연결되어 있다. 허리에 통증이 있어서 병원을 찾았더니 무거운 가방을 메고 다니지 않냐고 했다. 맞다고 했더니 그것이 원인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가방을 메는 쪽 허리가 아파 물리치료를 받았다. 허리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는 다양하다. 그중 음식도 중요한 요인이다. 어떤 것을 먹고 있는가를 한 번 살펴봐라. 내부 장기들이 다른 장기들을 압박하고 뼈를 압박한다.


저자는 아픔과 통증에 대한 치료법으로 명상도 제안한다. 상상 훈련을 통해서 몸의 고통을 치유하는 방법이다.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이 눈에 들어온다. 돈 안 들이고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안 따라 할 이유가 없다.


“또한 요통 환자라면 운동할 때 어깨나 상복부에 힘이 들어가 있지는 않은지도 살펴야 한다. 몸에 힘이 들어가면 근육이 긴장하여 운동 효과 대신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최대한 힘을 뺀 상태에서 편안한 자세를 취하라. 호흡도 멈추지 않고 이어나가라. 그 상태에서 몸의 움직임을 하나하나 느껴라. 그러다 보면 어느새 허리 디스크 통증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255쪽


강도 높은 일을 해서가 아니라 일상의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허리 통증이 심해진다. 방치하기 때문이다. 조금 나아진다고 생각하지만, 더 나빠지는 상황을 그냥 두고 살았다. 통증을 개선할 수 있는 해결책이 있는데도 습관으로 만들 생각을 못 했다.

“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자세’이다. 자세는 단순한 몸을 움직일 때의 형태나 관절의 위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신체의 한 부분이 다른 여러 부분과 원만하게 상호작용할 때 나타나는 ‘결과물’이다. -129쪽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은 척추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나열하고 각각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척추 건강 가이드북이다. 자세를 고칠 수 있는 다양한 운동 방법이 실제 사진으로 들어 있다. 어떻게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됐으며 마지막 장에서 재활을 위한 운동법을 담고 있다.


병은 마음으로부터 온다. 무엇보다 마음을 잘 쓰는 게 척추 건강에도 좋다. '몸신' 이창욱 원장의 글 속에서 몸의 소중함을 위해 맘의 소중함이 더 중요함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