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절당하기 연습 - 100번을 거절당하니 실패가 두렵지 않았다
지아 장 지음, 임지연 옮김 / 한빛비즈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울증에 빠져 지내던 한 남자, 거절 프로젝트 100일을 시작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 책이다. 거절을 당할 것이라는 마음의 두근거림이 일을 더 어렵게 만든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어떻게 보면 거절을 당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누구나 내 생각대로 움직여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부끄러움과 두려움이 일을 더 어렵게 만든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감과 태도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고백한다. 이 프로젝트는 자신의 사업에 영향을 받고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거절을 당할 것이라는 생각에 도전의 기회를 잃어버리고 살지는 않았는가. 그럴 이유가 전혀 없다. 상대는 어떻게 보면 부탁을 들어줄 마음을 갖고 있는데도 미리 걱정을 한다. 저자 지아 장은 자신의 그러한 경험들에 공감하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그 문제를 풀어가는 길이 어디에 있는가를 이 책에 풀어놓았다. 


"거절은 인간이며, 의견이며, 횟수가 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이 자신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면 거절당할 때마다 심각한 마음의 상처를 입고, 삶이 피폐해진다. 타인이 기분이나 평가가 아닌 자존감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야 한다."-116쪽


100일 프로젝트로 시작한 일이었지만 그 과정에서 지아 장은 자신과 같은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위해 앱 개발을 포기하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거절당하는 일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 전하는 것이다.


연봉협상을 할 때였던 것 같다. 내가 그 금액을 말해도 될까 싶었다. 내가 제안한 것대로 받아주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 뭐 이런 놈이 다 있어 그렇게 생각할까 봐 주저했다. 그 말을 하기 전에 가슴이 뛰었다. 도저히 말을 안 하면 후회할 것 같은 생각에 한 마디를 했다. 내 제안은 받아들여졌다. 안 받아들여져도 뭐 그게 다인데도 두려움이 일을 막는다. 거절당하고 난 일을 좀 더 담대하게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하다. 


어떻게 하면 거절을 당할 때 부탁을 들어줄 때만큼 평정심을 가질 수 있을까. 거절 때문에 생긴 감정을 조절하는 힘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한다. 거절을 당했다고 해서 하고자 하는 일을 포기하지 말고 방향을 바꾸는 것은 어떨까. 저자의 제안이다. 포기하지 말고 다른 방향으로 틀면 다른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거절당하지 않고, 상대로부터 어떻게 긍정의 답을 얻어낼 수 있을까. 저자는 그 방법을 4가지로 꼽았다. 우선은 이유를 분명하게 설명하라는 것, 두 번째는 '나'로 시작하라는 것, 세 번째는 의심을 인정하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탁을 들어줄 적절한 상태를 선택하라는 것이다. 이렇게 한다면 좀 더 답을 얻어내는 일이 많아질 것이다.


상대적으로 거절을 많이 받아 본 사람은 거절을 잘 못한다. 단호한 태도가 필요하다. 거절은 진리가 아니라 상대의 혹은 자신의 의견이다. 다만의 거절의 이유를 정직하게 말하면 된다. 거절로 인해 내 인생을 괴롭게 하는 일도 있고 거절로 인해 내 인생이 더 행복해질 수도 있다. 선택은 우리 자신의 몫이다. 긍정의 거절로 바꾸는 것이 내 인생을 행복하게 만든다.


"지금까지 도전을 하며, 거절당한 후 이유를 물으면 상대의 행동을 이해하게 되고 가끔은 거절이 승낙, 나아가 더 나은 제안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배웠다."-143쪽

거절은 두려운 게 아니다


해봐야 할 게 너무 많다. 마음을 갖지 않으면 안 해도 될 일이다. 그냥 다른 이의 것으로 남겨둘 게 없다. 저자는 그렇게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으려고 거절 연습을 했다. 두려움을 없애면 다른 길이 나온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보여준다.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다른 사람의 승낙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승낙이다. 나 자신과 편안해지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승낙을 받기 전의 전체 조건이다(승낙의 결과가 아니다). 우리는 모두 자신에게 승낙 받기에 충분하다."-246쪽


거절은 언어 습관이다. 거절을 불러오는 이유는 언어의 습관에 있다. 어떤 언어를 쓰고 언어를 쓸 때의 행동은 어떠한가를 돌아보라. 거절을 당할 때와 부탁을 들어주는 상대방과의 대화 습관을 살펴보자. 우리 삶은 도전이다. 


도전의 기회를 많이 갖는 사람에게 길이 있다. 거절이라는 방해물이 앞을 막지 않도록 두려움을 없애려면 포기하지 않는 힘이 필요하다. 그러려면 마음속에 다짐이 필요하다. 그 다짐은 거절이 단지 의견일 뿐이라는 것이다. 오케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